-
-
부모를 위한 몬테소리 교육법 - 100가지 교육상식으로 보는
잔느 마리 페이넬.비올레느 페로 지음, 김규희 옮김 / 유아이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유아를 키워본 부모라면 몬테소리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나또한 아이가 몬테소리 유치원을 다니며 몬테소리가 무엇인지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또한 몬테소리라는 브랜드로 나오는 장난감들도 있어 몬테소리 유치원을 다닌 경우가 아니라도 이 단어는 들어보았을 것이다. 과연 몬테소리란 무엇일까?
이 책은 크게 세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 장은 바로 몬테소리 교육을 창시한 마리아 몬테소리가 누구인지에서 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몬테소리 교육에서의 교육 원친, 나이대별 특징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리고 다음 장은 몬테소리 기반의 학습 기관에 대해 다루고 있다. 몬테소리 학교에서는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치는지, 어떻게 아이들을 바라보고 교육을 하는지, 어떻게 교실은 꾸며져야 하는지 등에 대해 자세히 쓰여 있다. 다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유치원 외에는 이러한 교육을 하는 곳이 없는 듯 하여 다소 우리의 현실과는 다른 부분이 있지 않은가 한다. 이러한 부분도 역자가 참고적으로 적어주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한다.
마지막장은 가정에서 몬테소리 교육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다. 이 부분은 아이가 태어나면서부터 영아기때 어떻게 방을 꾸며줘야 하는지,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쓰여잇다. 또한 TV와 같은 전자기기를 멀리해야 하는 것, 어떤 장난감을 선택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안내해 준다.
다소 아날로그적이면서도 정적인 방식의 몬테소리 교육법. 몬테소리에 대한 입문 책으로 좋은 안내서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