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도 권리가 있어요 - 처음 시작하는 생명 존중 교육
동물권행동 카라 구성, 권유경 글, 김소희 그림 / 풀빛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복지. 최근 종종 듣는 말 중에 하나다. 아마도 나와 같은 사람들은 마트에서 계란을 고를 때 접해보지 않았을까 한다. 개인적으로 나 자신이 자연을 사랑하고 그나마 다른 사람들 보다는 환경 보호를 위해 힘쓴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며 나의 무지함도 깨닫고, 지구에서 펼쳐지고 있는 여러 자연 파괴적 행태도 깨닫게 되었다.
가장 와닿는 부분은 동물원에 관한 것이었다. 날씨가 좋을 때면 아이와 함께 동물원을 종종 간다. 책에서만 보는 동물을 눈 앞에서 본다는 것이 아이 뿐만 아니라 어른인 나도 재미있고 흥미로운 일이었다. 그러나 가끔 우리를 뱅뱅 돌고 있는 동물들을 보며 아이와 함께 그냥 웃으며 지나 간 적이 있었다. 또 먹이 주는 행위를 하고 싶어 주변의 풀을 뜯어 동물들 입에 갖다 댄 적도 있었다. 동물원의 중심에 있는 돌고래쇼장의 공연을 보기 위해 시간에 맞춰 뛰어가 아이와 함께 신나게 돌고래들의 묘기를 구경도 하였다. 이 책을 보고 나의 이러한 행동이 얼마나 이기주의적이고 동물들을 생각하지 않은 것이었는지를 깨닫게 되었다. 넓은 초원을 뛰어 다녀야 할 동물이 좁은 우리에 살며 정신적 이상이 생겨 그러한 행동을 한다는 것, 돌고래들을 묘기를 하기 위해 먹이를 안줘 굼기는 행위를 하며 훈련을 시킨다는 것 등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사실 충분히 유추할 수 있는 것들이지만 우리는 그냥 지나치고 있다. 우리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에.
또 한 우리가 먹는 것과 관련된 동물들이 얼마나 안좋은 환경에서 자라고 있는지, 우리가 덮고 입는 것들을 위해 동물들이 얼마나 많이 희생되고 있는지 등 윤리적 소비에 대해서도 깊이있게 다룬다. 또 한 동물 실험에 대해서도 언급을 한다. 과연 우리는 이러한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가? 동물들도 권리가 있으며 그들도 행복하게 살고 싶어 한다는 것을. 결국 이와 같은 행위가 계속 된다면, 멸종되는 동물들은 점점 늘어날 것이고, 그로인해 인간도 멸종 할 수 있음을 이 책은 경고한다.
이 책은 동물 권리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깊이 있게 다루기 때문에 다소 어려울 수 도 있는 내용들도 담고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을 시작하기 전에 용어에 대한 설명을 친절히 해주고 있고 충분히 아이들 스스로 읽어가는데 있어 무리가 없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어른과 아이 모두 동물의 권리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고 반성하며, 공존하는 삶을 살아 갈 수 있는 세상이 펼쳐 졌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