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너지 상식사전 - 과학과 상식으로 이해하는 에너지 이야기
이찬복 지음 / Mid(엠아이디)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최근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적 이슈로 에너지원에 대해 관심이 많아 졌다. 환경적 문제를 일으키는 많은 부분이 에너지원과 관련이 있고, 결국 이것이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열쇠를 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원자력에 대해서는 매우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가 원자력쪽의 경력의 소유자라 반신반의하며 이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
우선 이 책은 책 제목에 걸맞게 다양한 에너지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을 알려 준다. 기본보다는 조금 더 깊이 있게 소개를 해준다. 조력, 풍력, 수력, 태양열 등 우리가 아주 단순하게 나마 알고 있던 상식들을 원리에 기반하여 소개를 해준다. 그리고 대망의 원자력. 사실 원자력은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사태에서도 보았듯이 그 피해는 너무도 크다. 이것은 삶을 완전히 바꿔버리는 문제로 독일이나 우리나라의 탈원전은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했었다. 이 책의 저자는 우선 우려와는 달리 중립적으로 원자력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서술한다. 그리고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기 위해 레퍼런스도 달아 놓았다.
이 책을 읽고 사실 뚜렷한 방향을 알지는 못했다. 모든 것이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것이 나의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선택의 문제이기 때문에 더욱 그럴 것이다. 자연과 공존하는 좋은 에너지원은 무엇일까? 효율만을 강조해야 하는 것일까? 이 책을 통해 그 고민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