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집은 우주시 태양계구 지구로 나는 과학 2
신동경 지음, 권아라 그림 / 풀빛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위한 동화책을 선택할때 많은 고민을 하게된다. 교휸적인 내용, 아름다운 내용, 재미있는 내용 등, 동화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교육적인, 그 중에서도 우주에 관한 책이다. 아이가 언젠가 미술시간에 우주에 대해 그려보는 시간이 있었는데, 아이가 우주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다 보니 제대로 표현을 못했던적이 있었다. 그때 이후로 아이에게 어떻게 우주에 대해 알려 줄 수 있을까 고민을 하던차에 이 책을 만났다.
제목부터 재미있다. 본문에서도 나오지만, 이 책의 저자는 지구를 우리의 집이라고 표현하고, 제목에서도 그를 표현했다. ‘집'. 지구를 집이라고 생각해 본적은 없다. 집이란 내가 살고 있는 이 작은 공간만을 생각했다. 그러나 이 책을 읽는 아이가 지구를 집으로 생각할 수 있다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자기집을 함부로 대하고 지저분하게 할 사람은 없을테니까. 또 훨씬 더 큰 사고로 많은 것을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동화책에 얼마나 많은 과학적 내용이 들어가 있을까 하며 책을 보았다가, 다소 놀랐다. 책에는 공전, 자전, 그리고 그로 인해 생기는 4계절과 하루의 흐름, 우리 은하에 대한 것, 우주 정거장에 대한 것 등이 모두 들어있다. 그러나 어렵지 않게 설명을 한다. 그 내용들을 자세히 설명하면 어른의 눈높이에는 맞겠지만, 처음 우주를 보게되는 아이에게는 이 책의 눈높이가 참 좋아 보였다.
다만, 그림에 대한 아쉬움은 다소 있다. 너무 알록달록하고 복잡한 그림이 정확히 어떤걸 말해 주고 싶은지 헷갈리는 면이 있다. 공전과 자전을 조금 더 알기 쉽게 그려줬으면 아이가 태양을 보는 눈이 조금 더 예리해 질수있을텐데 말이다. 그러나 이것도 어른인 나의 시각인지도 모르겠다.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이 책은 단순한 과학적 지식만 전달하는 책은 아닌 것이 마음에 든다. 지구가 우주에서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며, 그래서 우리가 소중히 다뤄야 한다는 부분은 너무도 크게 다가온다. 요즘 미세먼지로 우리의 몸이 아파한다. 그 만큼 지구도 아파하고 있다. 이 책이 번역되어 옆나라의 어린이들에게도 읽혀지면 좋겠다. 우리 모두가 이 소중한 지구를 사랑하고 다 같이 건강히 살아가는 것을 꿈꾸게 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