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 머리 만들기 - 비즈니스에서 차이를 만드는
히라이 모토유키 지음, 김소영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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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인 사고를 한다는 것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 매우 필수적인 요소이면서 남들과 차이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그러한 사고력을 어떻게 기를수 있을까?
이 책의 저자는 중학교 1학년 수학책에서 그 실마리를 찾았다. 이런 실용적인 서적은 대부분 일본 서적인 경우가 많은데 이 책 역시 일본에서 베스트셀러까지 한 책이었다. 중학교1학년 수학에서 무엇을 배웠는지는 사실 완전히 잊고 살고 있었다. 양수와 음수에서 부터 일차방정식, 입체도형, 통계까지 이 책은 중학교 1학년 수학의 모든 내용을 다 다루고 있다. 논리적이다라는 것은 결국 수학에서의 계산 결과와 같이 반론의 여지없이 답이 나오게 한다는 의미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한 점을 저자는 아주 간단한 계산식으로 부터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순서라는 것을 찾아내면서 부터 논리적 사고의 시작을 해나간다.
원뿔에 대한 부분을 설명 할때는 꼬깔콘 같이, '콘' 이라는 단어의 어원을 기반으로 암기를 해나가는 것에 대해서도 언급을 한다. 주변에 수학을 어려워 하는 학생이 있다면, 이 책에 나온 기법들을 한 번 써보기를 권한다. 사실 학생때 수학을 배울때면 왜 이런것을 배울까? 과연 실생활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 라는 의문을 많이 하였었다. 이 책이 그에 대한 대답을 모두 해주지는 못한다. 그보다는 수학과 논리적인 사고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책의 마지막쯤에 나오는 어느 여학생의 이야기는 학습에 대한 정수를 보여주는 듯 하다. 즉 다른이에게 가르쳐줄 생각을 가지고 학습을 하는 태도에 대한 것이다.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모든 학습자에게 유용하리라 생각된다.
저자가 이러한 관점으로 중학교 1학년 수학 주제를 넘어, 중고등학교 수학 전반에 대한 내용도 다루는 책을 낸다면, 수 많은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이들)들에게 충분히 희망이 되리라 생각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수학을 단순히 기계식으로 풀게끔 유도하는 수많은 수학 선생님들이 너무 원망 스러웠다. 그들도 그렇게 배워서 어쩔 수 없을 수 있겠지만, 수학이라는 것이 이 책의 주제와 같이 논리적인 사고의 기반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었다면, 훨씬 더 재미있는 학창 시절이 되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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