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의 기억법
김영하 지음 / 문학동네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알츠하이머 병을 앓고 있는 살인자가 화자라는 것이 독특하다. 글쓰기라는 것이, 문체나 세부적인 내용도 중요하지만 설정이 주는 영향이 굉장히 크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 소설이었다. 

 

 읽다보면, 살인자가 말하는 살인에 관한 소재들이 나오는데, 작가는 예의 냉정하면서도 유머가 묻어나는 문체를 구사한다. 그러나 곰곰이 생각해보면 무시무시한 일들이다. 

 

  이 소설은 기억에 대한 두려움을 말한다. 내가 기억하는 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 내가 생각한 것들이 실은 망상이란 것. 내 세계가 무너지고, 자아가 사라지는 공포다. 실질적으로 육체에 가해지는 위협과는 또 다른 종류다.


 이 책, 끝까지 몰고가는 힘도 좋고, 감각적이다. 재미있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