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마블 인도 지리마블 시리즈 2
자스빈더 빌란 지음, 니나 샤크라바티 그림, 김미선 옮김 / 윌북주니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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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들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구성된 최고의 지리탐험서

‘지리마블’시리즈의

<지리마블 인도>를 읽어보았어요.

<지리마블 인도>는 그동안 우리가 알던

인도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인도를 더 깊이 이해하고

사회적 사고력을 키워 줄 초등 지리 교양서에요.

옥효진 선생님이 추천했다고 하니

더욱 믿음이 가요!


<지리마블 인도>는 인도의 농가에서 태어난

‘자스빈더 빌란’ 작가가 쓰고

인도 대도시에서 태어난 ‘니나 샤크라바티’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린 책이에요.

인도인들이 쓰고 그려서 소개하는 인도는

어떤 곳일지 궁금해요.

차례만 살펴보아도 인도의 역사, 문화부터

현대적인 모습까지 다 담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지리마블 인도>는 인도소녀 타라가

금요일 밤마다 할머니댁에 가서

이야기를 듣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할머니가 들려주는 이야기같아

더 흥미롭게 읽게 되는 것 같아요.


<지리마블 인도>는 할머니가 타라에게

이야기를 해주고, 그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함께 알려주고 있어요.

생생한 그림들과 함께 소개하니

많은 정보 제공에도 지루할 틈이 없어요.


할머니와 타라의 이야기가 마치면

인도의 역사와 인도의 아버지 ‘간디’에 대한

설명을 하며 마무리되어요.


여기까지만 읽어도 인도에 대해

정말 많은 것을 알게 되겠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이어서

‘Incredible 인도 100배 즐기기’에서

한 번 더 인도에 대해 되새겨 볼 수 있어요.

앞에서 본 내용들을 바탕으로

독후활동을 할 수 있으니

학습적으로 정말 좋아요!


<지리마블 인도>의 제일 뒤에

ㄱㄴㄷ순으로 ‘찾아보기’도 있어서

궁금한 내용은 언제든지 쉽게

다시 찾아볼 수 있답니다.


<지리마블 인도>를 읽고 저희 아이는

“마지막에 힌두교 신들에 대해 설명한 부분을

보며 새로워서 재미있었어요. 그리고 인도에

대해 타지마할과 간디 정도만 알았는데

생각보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은

나라라는 걸 알게 되어 좋았어요.👍”

라고 이야기했답니다!


<지리마블 인도>를 읽고 나니

인도가 정말 볼거리, 이야깃거리가

많은 나라라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어요.

<지리마블 인도>를 읽고

그동안 막연하게나마 알았던 인도의

매력에 푹 빠져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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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루어져라 소원 일기장 독깨비 (책콩 어린이) 89
혼다 아리아케 지음, 김지연 옮김 / 책과콩나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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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과콩나무 출판사의 

‘독깨비’시리즈의 89번째 도서

(책 읽는 도깨비! 독깨비는 책과콩나무의 

어린이문학 시리즈입니다.) 

<이루어져라 소원 일기장>을 읽었어요. 

<이루어져라 소원 일기장>은 

일본의 평범한 소년 ‘고헤이’가 

돌아가신 할머니에게 받은 마지막선물 

‘그림일기장’을 통해 자신감을 찾아가는 

성장동화에요. 

‘소원 일기장’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이루어져라 소원 일기장>의 주인공 

‘이노우에 고헤이’는 

사람들 앞에서 긴장도 많이하고, 

수영을 못해서 ‘맥주병’이라는 

별명도 있는 평범한 소년이에요. 

‘고헤이’는 할머니의 마지막 선물 

‘그림일기장’에 일기를 쓰기 시작해요. 

5쪽까지는 이루고싶은 소원을 적었다가 

6쪽부터는 꼭 이루고 싶은 일을 

간절한 마음을 담아 ‘했다’라고 써요. 





10쪽까지 썼던 일기 내용을 보니 

‘했다’라고 적은 일기 내용들이 

실제 이루어졌음을 보게되어요. 

맥주병이라는 별명과도 작별하고, 

독후감도 써서 상을 받고, 

방학때 혼자서 이웃도시에 가서 

친구를 만나고 오는 등 

일기에 적은 내용들이 다 이루어졌어요. 


‘고헤이’는 새해부터 

다시 일기를 쓰기로 결심해요. 

11쪽부터 다시 시작된 고헤이의 일기는 

올해도 일기의 적은 소원이 이루어질까요?


어디서 그런 용기가 생겼을까.

맞다. 일기에 썼기 때문이지.

......

일기장에 ‘했다’라고 과거형으로 쓰는 것은 

나 자신과의 약속이다. 

그러므로 꼭 지켜야만 한다.

출처: <이루어져라 소원 일기장> 29쪽


<이루어져라 소원 일기장>을 읽고 저희 아이는 

“나랑 같은 5학년이라 좀 더 이해가  

잘 되었고, 특히 원어민 선생님과의 상황은 

더 공감이 되었어요. 

그리고 고헤이가 일기장에 적고 

노력해서 이루는 모습이 멋져보였어요. 

나도 일기장에 적어가면서 

노력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루어져라 소원 일기장>은 

쓰기만 하면 소원이 이루어지는 일기장이 

소재인 판타지 동화가 아니었어요. 

일기장에 소원을 적고 

일기장의 내용을 사실로 꼭 이루고 싶은 

‘고헤이’가 노력하고 성취하는 모습을 담은 

성장동화였어요. 


[교과연계]

국어 4-2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국어 5-1 10. 주인공이 되어 

국어 6-1 8. 인물의 삶을 찾아서


<이루어져라 소원 일기장>을 읽은 

우리 아이들이 ‘기록’과 ‘노력’이 만든 

성장의 힘을 깨닫고 

하루에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가며 

자신만의 소원을 이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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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용삐용 빨간불 우리들의 고민 상담소 - 고전으로 챙기는 우리 아이 마음 건강
김민아 지음, 임영제 그림 / 알파에듀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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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초등 선생님이 

고전으로 알려주는 마음처방전 

<삐용삐용 빨간불 우리들의 고민상담소>

를 읽었어요. 

<삐용삐용 빨간불 우리들의 고민상담소>는 

명심보감, 논어, 채근담 같은 

고전의 지혜를 바탕으로 

지금 우리 아이들의 고민을 들여다보고 

따뜻하게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책이에요.


<삐용삐용 빨간불 우리들의 고민상담소>의 

차례를 먼저 살펴보면 

1장. 내 마음을 알아차려요. 

2장. 올바른 습관을 만들어요. 

3장.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해요. 

4장. 건강한 관계를 만들어요. 

5장. 바르게 행동해요. 

총 5개의 큰 주제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삐용삐용 빨간불 우리들의 고민상담소>은 

아이들의 고민을 제목으로 크게 보여주고 

‘삐용삐용 마음 빨간불’에서 

고민하고 갈등하는 상황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짧은 만화로 상황을 한 번 더 보여주니 

아이들이 더 공감하며 보게 되는 거 같아요. 



‘선생님의 마음 도움’에서는 

해당 고민 상황에 대해 

아이들의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선생님의 애정어린 조언을 해주고 있어요. 

아이들이 느낄 감정에 대해 

알려주고, 공감해주면서 

이야기하니 마음이 건강해지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따라 쓰며 마음을 챙겨요’에서는 

고전의 명구를 직접 따라 써 볼 수 있어요. 

고전을 필사하면서 마음이 새기면 

우리 아이 마음이 더 단단해질 거 같아요. 


<삐용삐용 빨간불 우리들의 고민상담소>를 

읽고 저희 아이는 “감정에 대해서 잘 알게 

되어서 좋았어요. 그리고 만화가 같이 있어서 

더 재미있었어요.”라고 말했어요.


<삐용삐용 빨간불 우리들의 고민상담소>에 

등장하는 ‘감정캐릭터와 고전 명구 스티커’가 

들어있어서 아이가 정말 좋아했답니다.


<삐용삐용 빨간불 우리들의 고민상담소>를 

읽고 우리 아이들이 ‘내 마음의 주인은 

나’라는 것을 알고 스스로 마음을 

잘 돌볼 수 있는 힘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삐용삐용 마음에 빨간불이 들어올 때 

편하게 고민을 들어주는 친구처럼 

<삐용삐용 빨간불 우리들의 고민상담소>

를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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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장 반 바퀴 즐거운 동화 여행 207
한상식 지음, 박경효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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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문비어린이 출판사의

‘즐거운 동화여행’시리즈 207번째 도서

<운동장 반 바퀴>를 읽었어요.

<운동장 반 바퀴>의 표지를 보면

만국기가 펄럭이는데 수레 안에 아이들이

타고 있고 거기에 수탉까지 날아다니는

진풍경을 담고 있어요. 과연

<운동장 반 바퀴>는 어떤 내용일지 궁금해요!


<운동장 반 바퀴>는 시골의 한 초등학교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시작되어요.

학기 중간에 담임선생님이 그만두신

4학년반에 새로운 선생님이 부임하셨어요.


축구와 낚시, 책읽기를 좋아하신다는

선생님은 아이들과 항상 어울리며

금새 친해져요.


운동회를 앞두고 선생님은

달리기를 색다르게 해보자며

운동장 반바퀴는 학생 혼자,

나머지 반바퀴는 엄마가 업고 뛰는

방식으로 달리기를 하자고 해요.

엄마가 돌아가신 현강이는

마음이 무겁기만 해요.


고민하던 현강이가 선생님께

말씀드리자 “걱정하지마, 내가 업고 뛸게.”라는

선생님의 말에 현강이는 한결 마음이

편안해져요. 같은 반에 석규와 창섭이

엄마도 못오신다는 이야기에

달리기조를 다르게 해서 선생님이

다 업고 뛰겠다고 이야기해요.

아이들은 무사히 운동회 달리기를

할 수 있을까요?


<운동장 반 바퀴>를 읽고 저희 아이는

“운동회에서 마지막 장면에서

함께 마음을 모아 힘쓰는 모습이

감동적이었어요. 그리고

만약에 내가 김은경선생님이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지 궁금해졌어요.”라고

이야기했답니다.

<운동장 반 바퀴>에는 선생님과 학생들,

현강이 할머니와 김상사 할아버지,

수탉과 아이들의 갈등을 곳곳에 보여주면서

갈등들이 어떻게 해결되는지

이야기하고 있어요.

<운동장 반 바퀴>는 서로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솔직하게 대화하며 화해하고,

사랑으로 채워나가는 따뜻한 동화에요.

<운동장 반 바퀴>를 읽고 우리 아이들이

주변에 관심을 갖고 돌아보며

배려심을 갖춘 따스한 성품의

소유자로 성장하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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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인지 아닌지 생각하는 고기오 책이 좋아 2단계
임고을 지음, 김효연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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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어RHK출판사의 ‘책이좋아’시리즈 

2단계 도서인 

<닭인지 아닌지 생각하는 고기오>를 읽었어요. 

<닭인지 아닌지 생각하는 고기오>는 

자신이 무엇인지 찾아 돌아다니는 

동물 ‘고기오’의 여정을 그린 동화책이에요. 

<닭인지 아닌지 생각하는 고기오>에 대해 

임고을 작가는 자신의 문학적 기반이 되어 준 

작품이라고 해서 

더 관심을 갖고 읽게 되었어요. 

<닭인지 아닌지 생각하는 고기오>는 

자신의 존재가 무엇인지 몰라 

이곳저곳을 다니며 ‘나’는 누구인지 찾는 

‘고기오’가 기러기의 정보로 

닭이 사는 산속 마을에 도착하면서 

이야기가 시작해요. 

“넌 누구냐!”라고 날카롭게 묻는 닭에게 

“저기…… 혹시 나, 닭이야?”라고 되묻는 

‘고기오’의 질문은 굉장히 충격적이었어요. 

“너 나 좋아하냐” 드라마 대사 이후 

가장 신선했던 문장이었던 것 같아요. 



자신이 닭인 것 같은 ‘고기오’는 닭들에게 

자신이 닭인지 아닌지 증명하기 위해 

4일의 말미를 얻어요. 

그 기간에 ‘꼬꼬꼬’에게 먹이도 주고 

이야기도 나누며 닭에 대한 설명도 들어요. 

그리고 왜 자기가 자신의 존재를 찾아 

떠나게 되었는지 

두더지, 타조, 펭귄 등과 함께 보냈을 때의 

생활은 어땠는지 등을 이야기해주어요.

‘고기오’에게는 어떤 사연이 있는걸까요?


닭의 대장인 ‘꼬끼요’가 

‘고기오’는 닭이라고 선언하려는 순간 

‘꼬꼬댁’이 독수리에게 잡혀가는 일이 벌어져요. 

닭은 날지 못하지만 

날 수 있는 ‘고기오’는 독수리에게서 

꼬꼬댁을 구해야 한다는 생각만으로 

독수리를 향해 날아가서 ‘꼬꼬댁’을 구해요.

이 장면이 애니메이션으로 나오면 

독수리의 표정만으로도 무척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자신이 날 수 있다는 것을 들킨 ‘고기오’는 

닭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


‘고기오’가 말도없이 떠나 

고기오를 찾아 헤매던 두더지들은 

고기오를 다시 만나 그동안의 오해를 풀고 

고기오가 닭이라는 사실과 

고기오와 똑같이 생긴 닭이 사는 곳을 알려줘요.

고기오는 어떤 선택을 할까요?


자신을 찾아 온 두더지 마을 

vs 

그동안 정들었던 닭 마을

vs

고기오와 똑같이 생긴 닭이 산다는 마을


<닭인지 아닌지 생각하는 고기오>의 

제목을 보고 저희 아이는 

“‘고기오’가 꼭 ‘꼬끼오’같은데...

닭이 맞는 것 같은데 왜 닭인지 아닌지 

생각하지?”라고 궁금해하더라고요. 

<닭인지 아닌지 생각하는 고기오>를 

다 읽은 뒤에는 “고기오가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모르지만

항상 최선을 다하고 친절하게 

살려하는 모습이 좋아보였어요. 그리고 

고기오가 어떻게 날 수 있게 되었는지 

궁금했어요.앞으로 고기오가 어떻게 사는지 

고기오의 삶을 이야기하는 책이 나오면 

좋을 것 같아요.”라고 이야기했어요.


<닭인지 아닌지 생각하는 고기오>는 

초등학생도 금방 읽을 수 있는 분량의 

짧은 동화지만 생각의 깊이는 

꽤 깊은 이야기같아요. 

날 수 있는 닭 ‘고기오’와 함께 하고 싶어 

나는 연습을 하는 닭마을의 닭들을 보며 

공동체와는 다른 존재에 대해 인정하고 

자신들의 한계를 넘어서려는 모습이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닭인지 아닌지 생각하는 고기오>는 

‘나는 어떤 존재일까?’

‘나를 나이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어요. 

더 나아가 

‘나와는 다른 존재에게 

나는 어떤 태도를 취하는 것이 옳을까?’

라는 질문도 함께 해보고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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