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고래 벨루가의 꿈 한림아동문학선
김현정 지음, 신지혜 그림 / 한림출판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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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고래 벨루가의 꿈>은 

북극해에서 갑작스럽게 수족관으로 

오게 된 벨루가 ‘루’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이에요. 

<흰고래 벨루가의 꿈>의 표지만 보아도 

혼자인 벨루가의 쓸쓸함이 느껴지는 거 같아요.


<흰고래 벨루가의 꿈>은 

북극해에서 엄마 벨루가와 함께 

즐겁게 사는 아가 벨루가 ‘루’의 모습으로 

이야기가 시작되어요.



‘루’는 친구 벨루가 ‘진진이’와 놀다가 

갑자기 정신을 잃고 깨어나니 

25m수족관에 있게 되었어요. 


좁은 수족관에서 외로움에 지쳐가던 

루는 어느 날 매일 수족관 앞에 앉아서 

자기를 바라봐 주는 ‘찬우’와 대화가 

되는 것을 느껴요! 


비록 벨루가와 사람의 언어는 다르지만 

마음을 통해 조금씩 서로의 속마음을 

이야기하고, 둘의 우정은 깊어져요.


엄마를 찾아 북극해에서 자유롭게 

헤엄치고 싶은 루의 마음을 알고 

찬우는 용기를 내서 수족관 앞에서 

1인 시위를 해요. 


과연 루는 북극해로 돌아가서 

엄마를 만나 마음껏 헤엄치며 

살 수 있을까요? 

<흰고래 벨루가의 꿈>을 읽으며 

루와 찬우의 우정어린 행동을 

응원하고 함께 해주세요.



<흰고래 벨루가의 꿈>을 읽고 저희 아이는 

“루처럼 가족과 생이별하면 슬프고 

무서울 것 같아요. 아쿠라리움에 고래와 

물고기들을 보며 좋았는데 이제는 

안타까운 마음이 먼저 생길 거 같아요. 

언젠가 루와 찬우가 꼭 다시 

만나면 좋겠어요.”라고 이야기하더라고요.


<흰고래 벨루가의 꿈>을 읽으면서 

아쿠아리움 안에서 헤엄치던 

고래상어가 생각났어요. 

그 모습을 보며 경탄했는데 

정작 그 고래상어는 행복하지 않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아팠어요. 

<흰고래 벨루가의 꿈>을 읽고 

수족관, 동물원에 있는 동물들의 권리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면 

좋겠고, 더 나아가 우리 아이들이 꿈꾼다면 

언젠가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믿고 

루와 찬우처럼 희망을 갖고 한걸음 더 

나아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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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스텔라 여름방학 보름달문고 97
이퐁 지음, 오삼이 그림 / 문학동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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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동네 출판사의 ‘보름달문고 시리즈’

97번째 도서 <인터스텔라 여름방학>을

읽었어요.

<인터스텔라 여름방학>의

제목과 표지그림을보고

‘지구와 우주인 간의 우정을 담은

이야기일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인터스텔라는 항성 간이라는 의미라고 해요. )


<인터스텔라 여름방학>은

5편의 단편 동화를 한 권에 모아담은

책이에요. 각각 어떤 매력을 담고 있을지

기대되어요!


[인터스텔라 여름방학]은 포트폴리오를 위해

여름방학에 명왕성 여행을 떠나게 된 루하가

지구 멸망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담고 있어요. 우주여행을 하는 시대에도

입시와 청소년의 고민은 여전하구나…


[왼쪽 세상에 가 본 적 있어]는

‘크라메싫어’라는 작성자가

어렸을 때 오른쪽 세상, 왼쪽 세상을

동시에 봤다는 이야기를 해요.

삭제된 댓글의 작성자가 열흘 뒤

다시 남긴 댓글의 내용이 여운이 많이 남아요.


[돔돔세 견문록]은 돔돔세라는 먼 미래가

배경이에요. 어떤 로봇이든 빙의가 가능한

쳇2153이 다른 돔을 조사하기 위해 떠나

겪는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디지털이 아닌 아날로그 손편지의

소중함이 엿보였어요.


[그날, 사미가 물었다]는 초공간 차원 이동 수기

공모 수상작이라는 문구로 시작해요.

소외된 환경에서 어려움을 겪는 여림이의

위기의 순간에 찾아 온 사미.

‘세상에는 그런 일도 있는 거였다.’라는

문구가 머릿속을 많이 맴돌아요.


[한여름의 랑데부]는 여름이와 산이 안에

공존하는 몽에뚜와르 행성인들이

이들의 만남을 이끄는 이야기에요.

과연 여름이와 산이는 몽에뚜와르 행성인

때문에 서로 만나서 끌리는 걸까?


<인터스텔라 여름방학>을 읽고

저희 아이는 “여러 소설 중에서 ‘왼쪽 세상에

가 본 적 있어’가 가장 재미있었어요.

‘왼쪽 세상에 가 본 적 있어’에서 왼쪽 세상의

그 아이는 어떻게 지냈을지? 평행세계가

있는걸까? 궁금해졌어요.”라고

이야기하더라고요.


<인터스텔라 여름방학>은

초등 고학년 이상의 청소년,

성인이 읽어도 깊이가 있는

매력적인 동화책같아요.

이번 여름방학에

<인터스텔라 여름방학>과 함께

잊지못할 여름이야기를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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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티처 황농문의 몰입 발전소 BIG TEACHER 3
황농문.마케마케 지음, 김민준 그림 / 돌핀북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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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시대 최고의 스승과 함께하는 

어린이 박학다식 프로젝트

‘빅티처 시리즈’ 신간 

<빅티처 황농문의 몰입발전소>를 읽었어요!


<빅티처 황농문의 몰입발전소>는 

몰입의 대가 황농문 교수가 어린이 수준에 맞춰 

몰입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책이에요. 



<빅티처 황농문의 몰입발전소>는 

재미있는 동화로 먼저 시작해요. 

윤선이와 도윤이의 일상 생활과 

유명인들의 일화를 동화로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집중, 뇌과학, 슬로씽킹, 

행복의 코드를 접하게 되어요. 



동화를 읽고 난 뒤에는 앞에서 읽은 이야기와 

관련된 몰입, 뇌과학 등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잘 정리해서 알려주어요. 

황농문 교수님이 직접 이야기해주는 것처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글을 읽다보면 

뇌의 작동 방식과 몰입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되어요!



마지막으로 부담없는 만화형식으로 

개념을 다시 한 번 정리해주어요. 

앞에서 본 내용을 만화로 한눈에 보다보면 

어느새 머릿속에 쏙쏙 기억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거에요!



<빅티처 황농문의 몰입발전소>의 

제일 마지막 부분에는 

‘몰입이 궁금할 때 빅티처에게 물어봐’에서 

몰입에 대한 요약 정리된 내용을 

볼 수 있어요. 책을 다 읽고난 뒤 

이 부분만 한번씩 읽어봐도 

도움이 될 거 같아요.

그리고 ‘나의 몰입 다이어리’ 형식이 있는데 

이 내용을 노트에 적어가며 

몰입을 연습해보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빅티처 황농문의 몰입발전소>를 읽고 

저희 아이는 “일상 상황과 맞닿게 설명해줘서 

좋았어요. 나도 몰입을 경험해보고 싶어요.”

라고 이야기하더라고요.



<빅티처 황농문의 몰입발전소>를 읽으면서 

몰입에 대해 새롭게 알고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스마트폰으로 인한 뇌중독부터 

뇌과학적으로 몰입의 중요성, 

동서양 인물들의 몰입 방법과 

우리가 당장 실천해볼 수 있는 

몰입의 단계별 방법까지! 


<빅티처 황농문의 몰입발전소>를 읽고 

내면의 잠재력이 깨어나는 

몰입 에너지를 느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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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 - 폭력 교실 속 작은 사회 1
임수경 지음, 이주미 그림 / 어크로스주니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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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속 작은 사회’시리즈의 첫번째 도서

<안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를 읽었어요.

<안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는

교실 속에 숨은 폭력에 대해

생생하게 이야기하고 있어요.


<안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의 차례를 보면

‘폭력이란 무엇인지?

폭력은 왜 일어나는지?

폭력에 대처하는 방법은 어떤건지?’

교실 속 이야기와 함께 알려주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안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는

우리 아이들이 교실에서 겪을법한

이야기들을 통해 폭력의 다양한 면을

보여주고 있어요.

게임을 대신 해서 레벨업해달라는 부탁,

냄새가 난다고 싫어하고 놀리는 행동을

이야기하면서 실제로 때리지 않아도

폭력이 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어요.


각 장의 이야기가 끝나면

앞에서 읽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폭력에 대해 다시한번

짚어주고 설명해주어

스스로 고민하고 생각해보게 해주어요.


이야기와 설명을 듣고 난 뒤에도

생기는 궁금증은

‘선생님, 질문 있어요!’ 코너에서

다시 한번 다루면서

명쾌한 답변을 해주니

실제적으로 도움이 된답니다!


화가나면 참지 않고 물건을 차거나

친구를 때리는 등의 행동을 하는

‘준일’이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아이들에게 부모의 영향이 얼마나 큰지,

우리 아이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기 위해 부모로서 공부를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반에서 일어나는 부당한 상황에 대해

외면하는 ‘반디’의 모습을 통해

방관자로서의 태도도 폭력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할 때는 나도모르게

폭력을 행사하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게 되었고요.


각 장의 마무리에서는

‘간단한 활동’을 하면서 쉽고 재미있게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또한 부록에서는 3명의 역사적 인물들이

폭력에 대처했던 실제 사례를 보여주어

앞으로 나아갈 모범적인 자세도

제시해주고 있어요.


<안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를 읽고

저희 아이는 “폭력이 생각보다 종류가

다양해서 놀랐어요.

나도 모르게 폭력을 하지않도록

항상 주의해서 행동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라고 이야기했어요.


<안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는

‘폭력’이라는 쉽지 않은 주제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쉽게 이야기해주어

아이들이 보다 공감하며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안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를 읽고

우리 아이들이 무심코 했던 말과 행동들이

폭력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폭력 앞에서 스스로를 지킬 줄 알고

타인을 보다 더 이해할 줄 아는

아이로 성장하길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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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앞서가는 아이의 비밀, 미디어 지능 - AI 시대 전 세계 교육계가 새롭게 제시하는 미래 교육 대안
김소연 지음 / 웨일북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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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끌려서 읽게 된

<결국 앞서가는 아이의 비밀, 미디어 지능>.

<결국 앞서가는 아이의 비밀, 미디어 지능>은

미디어와 뗄레야 뗄 수 없는

이 시대의 자녀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궁금해 할 디지털 교육과

미디어 지능에 대해

다각도로 이야기하고 있어요.


태어나면서부터 미디어 환경에 노출된

‘디지털 원주민’ 우리 아이들과

점차적으로 기술를 받아들인 ‘디지털 이민자’

부모 세대는 본질적인 차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 확 와닿았어요.

이런 차이점을 인정하고 가야

올바른 미디어 교육이 가능한 것 같아요.


<결국 앞서가는 아이의 비밀, 미디어 지능>에서

국내 미디어 추천 기관도 알려주어서

정말 좋더라고요. 이왕이면 좋은 콘텐츠를

접해주고 싶은 부모에게 정말 필요한

내용이었어요. 그리고

미디어를 볼 때 ‘무엇을 보느냐’ 보다

‘어떻게 보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 내용을 읽으며

공감이 많이 되었어요.

다행히 여기서 말한 내용들을

이미 적용하고 있어서 조금 안심이 되더라고요.


책의 마지막 부분의 부록도 정말 알차요!

부록1에서는 ‘파트별 핵심 포인트’를

다시 한번 짚어줘서 책을 다 읽고 난 뒤

부록만 반복해서 읽어도 좋을만큼

잘 정리해두었어요.

부록2에서는 ‘우리 아이 맞춤형 미디어 교육

웹사이트’를 소개해주고 있어요.

미디어에 휘둘리는 게 아닌

미디어를 잘 활용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정보같아요.


<결국 앞서가는 아이의 비밀, 미디어 지능>

에서는 급변하는 AI 시대 맞춤형,

미디어 지능을 키우는 5가지 역량으로

‘미디어 판단력, 디지털 문해력, 메타인지력,

자기 조절력, 문제 해결력’을 이야기하고

있어요. AI시대에 미디어와 알고리즘에

가치관이 흔들리지 않도록

‘미디어 판단력과 디지털 문해력, 메타인지력,

자기 조절력, 문제 해결력’을

키워줘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해요!


AI시대에 우리 아이가

주체적인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면 <결국 앞서가는 아이의 비밀,

미디어 지능>을 꼭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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