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나를 찾아라 - 법정 스님 미공개 강연록
법정 지음 / 샘터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짜 나를 찾아라

샘터사 출판

법정스님 미공개 강연록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더욱 궁금하니 읽게되었어요.

마음공부하기 좋을 내용이라서 말이지요.

세월이 지나도 잊을수 없는 글들 아니겠어요.

어물어물하다 보면 어느새 늙음과 죽음이

우리의 곁으로 찾아옵니다 하는데

정말 와닿더라구요.

어물어물하다가 저도 나이만

먹은듯해서 말이지요.

근데 정말 지금 읽어도 금방 나온듯한

글귀라서 와닿더라구요.

나이 마흔이 되면 자기 얼굴에 책임을

져야된다는 말까지 와닿더라구요.

스스로 가꾸어 가야되지 않을까

하면서 말이지요

나이가 들어가면서 더욱 생각하게 되는

글귀이고 하네요

이처럼 읽으면서 사색하면서 생각하는

시간이 있어서 읽기에도 좋고 했답니다.


저는 딱히 종교가 있어서 읽어본것은 아니고

스님의 말씀은 항상 듣다가 보면

깨닫게하는 무언가가

있어서 더욱 집중하면서 읽어주기

좋을 내용이고 했어요.

이 세상은 개인이 자신의 세계를

지니고 살면서, 또 저마다 자기 그림자를

이끌면서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자신만의 자기 그림자라 저는 무엇일지

궁금해 하면서 말이지요

대화를 나누려면 기본적인 원칙이 있다고

하는데 정말 와닿더라구요.

흔히 제가 아니라도 그렇게 만드는 이도

많이 보아온터라 말이지요.

무엇보다 상대방의 생각을 바꾸려고

하는 이도 많은지라 말이지요.

경계 삼으면서 보기 좋을 내용이고 그랬어요.

근데 이 글이 1996년도의 말씀이라고

하니 말이지요.

그때도 그렇지만 지금 읽어도 와닿는

글귀들 아니겠어요.


이세상 모든것은 순간순간 새로운 것으로 채워진다는

진리같은 말도 와닿게 되고말이지요

늘 바쁘다 바뻐 버릇처럼 말하며

시간에 쫒기는 하는데...

현대인들은 그렇게 많이들 살아가고 하는데 말이지요.

이처럼 삶에 여유를 지니기 좋을 내용이고 했어요.

읽다가 보면 삶의 여정이 느껴지고 삶을 살아가는

그런 마음가짐이 생겨나고 말이지요.

그래서 더욱 재미나게 읽어볼수 있는 주옥같은

마음공부같은 글이라서 잘 보고 했답니다.

궁금해서 읽어보기도 했지만 와닿는 글귀들이

많아서 더욱 잘 읽어진 책 내용이었어요.

잠시라도 삶의 여유를 느끼면서 즐거운

독서시간이 되고 했답니다.

법정스님의 주옥같은 말씀을 다시 접할수

있어서 잘 읽고 했어요.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진짜나를찾아라, #샘터사출판,

#법정스님, #법정,

[샘터사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