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흔들려서, 마흔인 걸 알았다 - 인생 항로를 잃어버린 엄마들을 위한 단단한 마음 철학
김선호 지음 / 서사원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이 흔들려서 마흔인 걸 알았다

서사원출판

김선호 지음

어릴때 보는 남들의 마흔은 쉬운줄만 알았네요.

근데 막상 마흔의 나이에 되니 참 그렇더라구요.

뭔가 허전하니 그런것이 말이지요.

그래서 더욱 제목부터 공감이 가는 책이었지요.

나이가 들어서 몸도 아프다지만 마음도 아파온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지요.

예전엔 긍정적인 생각들이 살짝 퇴색되듯이 말이지요.

아이를 육아하면서 여러가지 상황에 부딪히면서 더욱 그러한 생각들이

몰려 오기도 하더라구요.

딱 내가 겪는 마흔은..

아이가 어려서 정신없이 시간을 보내고 보니 마흔의 나이가 되더라구요.

그래서 더 여유가 조금 더 생겨서 그런건지 아님 지난날이 아쉬운건지 그런 말이지요.

이책에서 보상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더라구요.

저또한 열심히 살아온것에 대한 보상이 뭐지 하는 생각을

한번 해본터라 공감이 가는 내용이네요.

늘어난 볼펜 스프링이라..그 표현이 딱 맞는 일상이 저이기에 더욱 공감했지요.ㅎ

감정은 나이와 상관없이 흔들리겠지요

마흔이 되었다고 해서 누구나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는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쉼없이 흔들렸다 타인에서 살짝 하소연도 해보고 그러는지라.

어떤 요소가 생기면 스트레스 받고 하는건 같은것 같아요.

다만 젊은혈기의 저라면 화도 내고 표현도 하는데 저는

요즘 꾹 바로 삭이고 하곤 하네요.

살짝 식구들한테 또 아이한테 했던 희생을 놓아주니 편해지기도 하더라구요.

스스로 할수 있도록 해주면서 말이지요

나를 위한 여유시간도 좋더라구요.

이책을 읽으면서 마흔의 나와 비슷한 점도 많이 발견해서

더욱 우와 하면서 보게 되는 내용이었어요.

결혼을 하고 나의 엄마를 다시 이해하게되고 위대함을 느끼게 되었지만

마흔의 나이가 되어갈수록 그런생각은

더 크게 자리차지 하더라구요.

막상 내가 마흔이 되니 만사가 귀찮아지는것이 예전에 어찌 했을까 하는 생각이..

아마 감정차이가 아닐까 하는 생각에 말이지요.

'마흔즈음의 터널은 생각보다 더 깊고 어둡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자신을 비추는 랜턴 하나 정도는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라는

본문내용에서 더욱 공감이 갔어요.

랜턴이라...

나만의 랜턴은 어디일까 하면서 말이지요.

마흔에 직면하게 되는 여러가지 문제에 있어서 유연함을

갖추어 갈수 있는 마음가짐을 느껴볼수 있는

내용이라서 더욱 잘 읽게 되었어요.

더욱 공감백배를 하면서 읽게 되었답니다.

[서사원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