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스타실록 - 한반도를 빛낸 사람들, SNS와 TV로 읽는 삼국 역사 한국사 스타 시리즈
서지원 지음, 순미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스타실록

상상의집 출판


서지원 글 / 순미 그림 / 김태훈 감수


아이가 상상의집 출판에서 나온 여러 도서들을 좋아하는데요.

처음 상상의집 출판을 알게해준 스타실록 시리즈가 이번엔 삼국시대 인물중심으로

나왔다 해서 더욱 관심이 갔지요.

조선스타실록, 독립운동스타실록 다음으로 이번에는 삼국스타실록이네요.

처음 아이가 톡을 하듯 자연스럽게 볼수 있어서 너무 좋아했던 시리즈인데

벌써 3권째 출시네요~


한국을 빛낸 45명의 역사속의 스타들은 누구일지 인물중심으로 역사를 쉽게 알아볼수 있었네요.

신화속 인물에서 부터 백제, 고구려, 신라, 가야, 발해, 후고구려, 후백제 시대까지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해요.

유명하기도 하지만 아이가 아는 인물도 있고 모르는 인물도 있고 하면서

찬찬히 읽어가면서 다시한번 배우면서 지나갈수 있었어요.

 

 

엄마와 큰이 둘이는 왕들이 모여 있는 곳에 가게 되어요.

그리하여 왕들의 소개가 이어지고..시작부터 너무 흥미있는 구성이지 않나요.

한반도를 놓고 불꽃 튀는 경쟁을 시작하는 주사위를 굴려라~~재미있는 미션이 주어지지요.

 

삼국유사,삼국사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삼국시대를 본격알아보는 코너를 지나가게 되지요.

삼국시대에 이르러서야 왕을 중심으로 한 중앙 집권적인 국가 형태가 갖추어져

이후 우리나라 역사의 중요한 바탕이 되었다는 삼국시대..

더욱 이해하기 편하게 초등아이 눈높이로 구성되어 좋았답니다.

아이가 쉽고 재미있게 읽어 내려갈수 있었지요.

 

신화가 된 첫번째 왕 고구려 제1대왕 주몽에 대해서 알아볼수가 있지요.

주몽에 대한 안내를 카드를 보듯이 설명이 간략히 되어 있어서 핵심을 짚고 넘어갈수 있었지요.

그리고 시작된 내용을 보면서 역사에 대해서 인물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볼수 있었어요.

 

중간중간 등장하는 내가....였다면 하면서 나오니 아이는 더욱 이야기에 동화되어

 읽을 수 있었다고 해요.

주몽의 업적을 보면서 나라면 하는 상상도 해볼수가 있었겠지요.

 

​신화에 들어나는 주몽부터 시작해서 온조, 박혁거세, 김수로 등 유명한 왕에 대해서 알아보고

삼국이 성장한 배경등에 대해서 알아가니 더욱 유익한 코너였어요.

흥미와 역사 두가지를 알아가는 코너였지요.

신화이야기도 너무 재미나게 봤는데 말이지요.

 

 

 

나라를 이끈 용맹한 영웅을 알아가면서 여러왕중에 아이는 광개토 대왕을

 더 잘안다고 하더라구요.

잃어버린 고구려의 옛 영토를 되찾는 스토리는 여기저기에서 많이 접할수도 있지만

 이렇게 왕중심의 설명이라 더욱 쉽게 이해하고 갈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바둑으로 백제를 이긴 장수왕이야기등 이렇게 핵심 포인트를 잘 잡아 갈수 있더라구요.

 

 

화랑도는 아이들도 많이 들었는데 화랑도를 개편한 진흥왕의 이야기를 보며서

 또한 스타실록의 등장한 이야기 만으로 이해하기가 잘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오늘날에도 전해지는 역사속 순수비를 보면서 말이지요.

대가야를 정복한 기념으로 경산남도 화왕산에 있다는 순수비이야기는

신기하면서 재미난 이야기들이 듬뿍이었지요.

 

삼국의 학문과 예술을 퍼뜨린 문화인중에서

아이 친구가 가야금을 특성화로 만들어 학교도 가야금쪽으로 나간다고 하더라구요.

또한 가야금 대회도 많이 나가고 그래서 더욱 가야금에 관심이 가서

 대가야 체험도 한터라 더욱 이해가 쑥쑥 되는 우륵의 이야기 였어요.

 

우리민족이 만든 최초의 현악기. 가야금에 대해서 더욱 깊이 있게 알수 있더라구요.

가실왕의 어명으로 만들어 졌지만 곡까지 만들어 신라시대에 이르기까지

 전해내려온 가야금이야기를

 책으로 접하면서 더욱 지식을 확장할수 있더라구요.

 

 

삼국통일의 승리자와 패배자를 보면서 유명한 장군들도 알아볼수가 있었지요.

살수대첩속 유명한 을지문덕 장군과 최초로 왕이 된 여자 여왕 선덕여왕에 대해서도

 알아가는 코너였지요.

진평왕에게는 아들이 없어서 첫째공주인 덕만에게 왕위를 물려주게 되고..

그리하여 탄생한 선덕여왕의 업적을 살펴볼수가 있었지요.

또한 삼국통일에 앞장선 영웅 김유신장군까지..삼국을 통일한 문무왕까지 알아가면서

 삼국통일의 배경에 대한 역사를 알고 지나갈수 있었지요.

또한 삼국통일의 주역 신라인과 고구려의 후예 발해인에서는 한때 귀족눈치를 보던 왕에서

 진짜 왕으로 우뚝선 신문왕의 업적을 알아볼수가 있었는데요.

귀족세력을 약하게 하기위해 새로운 군대를 만들었다고 해요.

 

해골에 담긴 물을 마셔 유명한 원효대사까지 나오니 더욱 신기하게 볼수가 있었다고 하네요.

요석공주와 사랑에 빠져 결혼까지 한 이야기며 말이지요.

 

 

 

역사의 포인트를 잡아가면서 등장하는 왕과 사건들을 한눈에 볼수 있는책이라

 더욱 재미있었다고 하네요.

황소의 난을 잡은 최치원의 이야기 하며 궁예가 애꾸눈이 된 사연등등..

등장하는 인물의 업적을 알고, 시대적 배경을 알아가면서 중요 역사의 포인트를 알수 있었어요..

꼬옥 역사뒷이야기 처럼 재미난 일을 읽듯이 흥미나게 읽어볼수 있었다고 해요.

 

읽기만 했을뿐인데 쉽고 재미나게 흥미나게 읽어가면서 역사의 배경지식을 쌓을수가 있었답니다.

역사를 배운다면 꼬옥 필수로 읽어보면 좋을 재미난 인물중심 역사서네요.

삼국역사를 한눈에 포인트 잡기 좋았답니다.

딱딱한 역사책보다 이렇게 실록으로 익히는 역사는 더욱 기억이 잘될것 같아요.

삼국시대 역사의 기본기를 쉽게 익혀주는 바탕이 되어지는 역사책 같은 '삼국스타실록'이었어요.

이책을 읽는순간 45명의 유명한 인물들도 함께 알아가는 위인전 같은 역사서였어요.

부담없이 술술 읽어가는 역사이야기 아이들도 너무 좋아하네요~

역사를 알게하는 힘, 역사를 공부하게 하는 힘, 역사를 흥미있게 만드는 힘을 주는 책이네요.

교과과목속 역사를 더욱 잘 이해하게 만들어 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