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을 지킨 사람들 천천히 읽는 책 38
장주식 지음 / 현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한산성을 지킨 사람들

현북스출판


천천히읽는책 시리즈 38번째 이야기랍니다.


국내에서 가장 큰 산성이며 잘 보존되고 있는 성으로 세계유산인 남한산성에

 대해서 알려준답니다.

거의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는 문화유산으로 남한산성 역사를 만든 사람과 지킨 사람들에

대해서 알아볼수 있었어요.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역사도 알게 되고 아이들에게 문화유산을 접근하게 되는 스토리이겠지요.

그 스토리가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먼저 온조대왕은 터를 만들었대요.

온조가 위례성을 건설하고 새 나라를 열어 백제라고 이름 지었지요.

위례성에서 남쪽에 위치한 남한산을 둘러본 온조대왕이 바로

'저 곳에 작은 성을 하나 마련하자'해서

 만들어 졌다네요.

남한산성의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장이지요.

 

 유명한 위인들이 등장하는 남한산성이야기랍니다.

화담선생이 죽고난후 황진이는 머리깎고 부처님을 따르고 싶다고 스님께 이야기하고...

그리하여 향하던 남한산 망월사가는 길에 만난 사내와 기생에게 열반송을

 들려주던 유명한 일화가 있지요.

남한산성 곳곳에 추억이 이야기가 있는 장소였네요.

 

신라와 고려때 쌓았던 남한산성은 세월이 흐르면서 다 무너지고,

조선인조 2년 1624년 6월말

 남한산성 수축이 결정되지요.

그때 관장을 하게된 이서였지요.

그러면서 행궁도 만들게 된 이서.. 

 

 벽암 대사가 산성을 쌓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되고..

역사속의 인물들에 대해서 지식쌓고 간답니다.

역사의 배경지식 쌓기도 좋았어요.

 

 오랜세월 전쟁에도 살아난 남한산성은 재정비도 하게 되고, 또한 증축과

개축 작업을 산성 안 병암에 새겨

 '남성신수기비'로 전해져 내려온답니다.

남한산성에서 최초로 순교한 천주교인 한덕운 토마스..정말 역사속 인물이지요~

남한산성에 대해 파고파고~~

열심히 알아볼수 있는 귀한 자료를 보는것 같았답니다.

남한산성으로 아이가 어려운 역사공부를 쉽게 하는것 같다니 말이지요.ㅎㅎ

 

 

 또한 남한산성 지킨 사람들을 볼수 있었답니다.

일제시대를 지나오고 대한민국 정부수립의 시기에 대한민국 헌법이 제정되고,

현재도 신익희선생님의 동상은 남한산성 세계유산센터 옆과 남학산초등학교에

자리잡고 있다네요.

정말 역사속의 남한산성이지요.

 

남한산성복원하고, 남한산성을 사랑하는 모임인 남사모도 있다네요.

현재도 꾸준히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행적이 나타나는 남한산성을 지키는 사람들이었어요.

역사속의 남한산성을 이해할수 있는 책이었어요.

보통 문화재에 대한 안내는 많이 보아왔지만 이렇게 남한산성과

관련된 인물을 알아보는 책으로 유익했어요.

 

이렇게 진지하게 보아주는 아이였어요.

역사속의 남한산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되었답니다.

앞으로 우리의 미래가 될 아이에게 역사바로알기 코너 같은 책이었어요.

남한산성걷기코너도 유익했답니다.

아이에게 산 체험이 되어줄 장소로 남한산성으로 한번 체험을

 가야 겠다는 생각이 든 책이었어요.

우리나라 문화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었어요.

'남한산성을 지킨 사람들'을 보면서 아이가 우리나라 문화재와 유산을 아끼는 마음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만들어주는 책이라고 해요.

 

우리나라 역사에서도 소중한 자료인 남한산성이지요~

실사사진자료와 함께 설명이 되어져서 한눈에 보기도 좋았답니다.

산성을 거쳐간 많은 위인들과 함께 현재도 아끼고 보존하는 사람들에게 박수를

 보내주고 싶다는 아이였답니다..

'짝짝짝'하면서 책을 놓아주는 우리의 미래 아이들이지요~~

이책을 보는것 만으로도 숙연해지는 책이었답니다.

초등아이 눈높이에서 남한산성과 관련된 역사적인물과 함께 지리적인 정보를

알아가는 책으로 유익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