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고쳐 주는 아이 그래 책이야 25
박선화 지음, 김완진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기고쳐주는아이

잇츠북어린이출판


#잇츠북#초등추천도서#창작동화#일기고쳐주는아이


잇츠북어린이 출판사에서 출판한 그래책이야 시리즈 25번째 이야기로 행복, 진로, 일기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 되어진답니다.

제목처럼 일기를 쓰는게 아니라 고쳐주는 아이라니 무엇인가가

의미심장하게 다가오는 책이었어요.

4학년인 주인공은 일기쓰기 숙제가 힘든 아이들을 위해 대행해주는 아르바이트를 했다고 해요.

아이가 보면서 우와 정말 아이들도 좋고 주인공도 좋았겠다 하더라구요.


숙제라는건 본인이 하면서 틀리기도 하면서 느는건데 말이지요.


그나마 우리집 고학년 아이는 아직도 일기숙제가 있어서 주인공의 담임은

 일기숙제를 안낸다니 부러워하더라구요.

그리고 방학만 되면 방학숙제로 하는 일기는 미루기 일쑤라 날씨를

 네이버로 검색하기도 한적이 있는지라

아이가 더욱 스토리를 읽으면서 공감이 간다고 하더라구요.


​한눈에 보아도 주인공을 글쓰기의 달인일것이다 하는 아이였어요.

주인공의 아빠는 몸이 아파 일을 하지 못하는 후배의 병원비를

 빌려준 대가로 이사를 오게 되었대요.

그래서 더욱 가난해진 주인공의 삶..

저희 아이들이라면 싫은 내색도 내었을텐데 말이지요.

 

그리하여 시작된 주인공의 은밀한 아르바이트 시작이지요.

글쓰기 싫어하는 저희집 둘째에게도 솔깃한 대행 아르바이트네요..ㅎㅎ

그러던 주인공의 하교길에 일명 깡통 아저씨라는 이상한 아저씨를 만나게 되지요.

 그 아저씨에게 일기장을 사게 되고....

일기장은 진짜 나를 만나게 한다는 의미심장한 말과 신기방기한 일기장을 만나게 되는

 주인공의 운명은 어찌될까요~~

 

그 일기장을 만난 그날 저녁 준모의 문자를 받게 되고 주말에 해외여행을 가게된다는 준모가

 너무 부러운 나머지 준모랑 바꾸어 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지요.

하지만 생각만으로 끝나지 않고 행동으로 돌입하게 되어요.

그 신기방기한 일기장으로 말이지요.


현재의 삶과 일기장 주인의 삶...선택은 주인공의 몫이라고 하네요.

선택은 뭐든 자기자신이 내리는것이니까요.

과연 주인공은 당연히 선택했을것 같은데요.


이렇게 상상력을 동원하여 보다 보니 스토리속에 푸욱 빠지게 되더라구요.

힘들때 부러운사람이 되는 꿈도 꿔보고 유명한 사람도 되어보는 꿈도 꿔보고 하지만

 주인공에게는

 현실에 나타난 꿈의 행보지요.


호기심을 참기란 어려운 일이니까요.

 

진짜 준모랑 바뀌게 된 주인공의 일상이.과연 즐거울까요~~

주인공 현재와 준모의 바뀐삶...

현재는 자신의 일상이 단초로왔는데 그 일상마저도 기쁘게 보이는 진짜 준모의 모습에

 주인공은 다시한번 생각에 잠기게 되지요.

​누군가 내가 되어 활동하는 모습을 보는것도 참 신기로울것 같지요.

 

진짜 나는 누구일까? 내가 정말 원하는 건 뭘까? 나의 진정한 꿈은 뭘까? 라고 

생각을 하게 되는 주인공은

 자기만의 가치에 그리고 가족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지요.

현재를 즐겨..현재는 바로 어제의 미래라는 일기장을 마지막으로 주인공은

 사랑하는 가족품으로 돌아왔을까요~


저도 추억소환용품이 몇가지 있는데 그중 일기장도 있더라구요.

사춘기에 말못한 고민도 적고 그시절 선택의 기로에 선 저의 모습도요..

거창한 꿈을 꾸진 않았지만 인생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했던 저의 모습도요.

아이들이 보면서 화려해도 다 그만의 단점이 있기 마련이고요.


저희첫째아이가 한번씩 비싼 점퍼를 사주는 친구 부모님이야기를 하기도 하는데

 이책보고 느꼈으면 좋겠네요.

그렇게 부자는 아니어도 현재의 행복한 소소한 가족의 소중함을 말이지요.

행복의 가치가 무엇인지 잔잔하게 알고 넘어갈수 있는 책이었어요.

과연 돈이 많다고 행복할수 있을까요..

행복지수는 돈과는 관계가 없다고 들었어요.

 

 

 

마지막 부록같은 현재가 쓴 일기팔이 글을 보면서 현재는 삶의 소중함을 느낀

 현재의 심정들이 들어나네요.

바뀐 친구와의 삶에서 마음의 감옥으로 표현한걸 보면 그렇게 화려한 삶도

 진짜가 아닌것 같은

 타인의삶을 살고 나온 주인공의 모습이 아닐까요..


오늘도 아이들은 서로 부럽기도 하고 바꾸어보자고 제안할수도 있을것 같네요.

저도 나름 아이들 훈육차 구속아닌 구속을 한다고 자유를 갈망하는 아이가

 다른부모들은 자유를 준다고 하더라구요.

그 자유가 정녕 좋은 것인지 진지하게 생각해 볼수 있겠지요.


다 나름 모든일에는 장단점이있는것인데 말이지요.


첫째라 관심많이 두는 것이 사춘기가 되니 자유를 갈망하는 아이의 말처럼 다른부모,

 다른 아이의 삶이 되어 본다는

가정을 한 주인공의 모습에 많이 와닿을것만 같네요.


스토리가 알차고 재미있더라구요. 두아이도 보면서 하는말이

그래도 한번쯤 바꾸어보고 싶다네요..ㅎㅎ

행복의 가치가 무엇인지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꿈에 대해 생각할수 있는 스토리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