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설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키큰하늘 1
이은재 지음, 김주경 그림 / 잇츠북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설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잇츠북 출판

글 이은재 그림 김주경

#나는 설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초등고학년추천도서#잇츠북#창작동화

'잘못 뽑은 반장'을 재미있게 본터라 이은재 작가님이라 해서 더욱 관심이 갔구요..

왜 설탕에 비유했을까 하고 책설명을 보니

 ‘나는 설탕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약한 존재가 아니다.’라는 뜻이 있다고 하네요.

한참 사춘기에 들어가는 우리 아이들이 보기에 알맞은 책이었답니다.

13살 주인공 기적이 집에서 느낄 학습의 공포..

우리집도 그러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학교에선 배우고 친구랑 놀고하는 시간이라도 있는데 집에 오면

습을 마저 해야만

놀수있는 규칙..다들 그러하지 않나 싶어요.

 

그래서 주인공의 삶이 우리아이랑 겹쳐지네요.

아이도 읽으면서 저랑 같은 생각을 하는건 아닐련지...

 

 

기적의 동생 하지의 이야기를 보는 순간 우리집이네 하고 봤네요.

우리도 년년생인데 둘째는 스스로 해서 잔소리를 잘 안하기도 해요.

기적의 눈을 통해 보는 엄마는 정말 군대식 말이 안통하네요.

기적이라는 이름과 하지라는 이름이 탄생한 일도 참 기적적이죠

 

머니 같은 엄마같아서 할맘족으로 동네에서 불리는

엄마를 부끄러워하는 기적이.

엄마에게 관리를 당하는게 끔찍한 기적이와

너희를 관리하는게 피곤한 일이란 엄마..

우리집 아이도 제가 없는 날을 더 좋아한답니다.

이대목에서 우리집 아이들도 '맞아'를 외치네요.

 

 

그래서 그런가 더욱 기적의 생각에 동화되어서 흥미있게 읽고 있지요.

우연찮게 오해를 당해서 선생님에게 모독한 죄로 일주일간 혼자서 봉사어린이로

엄벌을 받게 되니 학교도 집도 발붙일 곳이 없는 사춘기아이가 되네요..

대화가 어디에도 소통이 안되는것 같아요. 발

보통 빌붙일 곳이 없는거로 표현이 되지요~

 

엄마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꼭두각시 같은 심정의 기적..

엄마의 특A급 교육이 못마땅하다네요.

엄마는 자식잘되라고 하는데 그것이

아이한테는 더욱 부담일때도 있더라구요.

 

 

 

 

 

 

오해는 오해를 낳고 이왕 나빠진것 더 삐뚫어져 가는 기적이..

엄마도 엄마나름대로 힘들었던것 같아요..

치매 어른을 모신다는 것 만으로도 힘이 들지요.

엄마도 기적이와 같이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 건지도 몰라요.

 

진짜 마음속에 괴물이 사는것만 같은..기적이는 드디어 학급에는 관심없고

바이크만 이뻐하는 선생님의 바이크에 페인트칠을 하는 테러를 하기에 이르렀고...

다음날 할머니랑 가출을 감행하죠..

저런 과정이 너무 안타깝네요.

가출이 할머니로 인해 실패에 빠지고

아빠의 제안으로 속풀이캠프를 가게 되는데 선생님도 오게되는..ㅎㅎ

아이들에게는 이렇게 대화의 돌파구가 필요하더라구요.

한번씩 시간내어 대화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아요

 

아이들에겐 정말 강약이 필요하더라구요.

가출까지 하는 기적의 모습에 눈물이 나는 책이었답니다.

알고보니 선생님도 선생님 나름대로의 방식이 있었더라구요.

캠프를 계기로 새로운 용기를 얻은 기적이의 모습에

응원을 하게 되는 책이네요~~

저도 이렇게 감동인데 사춘기인 아이에게는 더욱 그러할것같아요.

사춘기 감성을 툭 건들어주는 기적이의 이야기..

 

'나는 설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책은요 약한의지보다는 강한의지로

거듭나는 기적의 얘기를 통해 사춘기에 일어날수 있는 사건들에 대해서

감정변화를 겪는 스토리가 섬세하게 잘 표현 되었어요~~

자아형성이 되는 시기의 아이들에게 섬세한 감정선들이 들어나서

더욱 흥미를 이끌고 재미나게 볼수있는 요소들이 멋진 책이었답니다.

앞으로 겪을 사춘기에 놓인 아이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