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량, 죽을 힘을 다해 싸우다 - 이순신, 두 달만의 반전
서강석 지음 / 상상의집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량,죽을힘을 다해 싸우다.-이순신. 두달만의 반전 

출판사 상상의집

 

역사속에서 너무나 유명한 이순신장군에 대한 이야기예요.

 

1597년 7월 16일 조선수군은 칠천량에서 궤멸당했다. 그러나 불과 두 달 뒤, 9월 16일 이순신 장군은 명량에서 일본수군을 크게 이긴다. 겨우 13척의 전선으로 133척의 적선과 맞서 싸웠다. 명량대첩이야기로 유명한 역사속 인물에 대해서 이야기 되어요.

강화교섭 기간 내내 조선 백성들은 명군에 군량미를 대고 일본군에게 약탈를 당하는 고통을 겪었다고 하네요

전쟁을 벌인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여러 조건을 걸었는데 특히 명의 황녀를 일왕의 후비를 보내라는 등등 여러 억지에 고니시유키나가와, 심유경이 중간에서 서로 왕을 속이기로 했답니다.

잘못된 칙서로 일본은 다시 전쟁을 하기에 이르렀죠.

 

 

강화교섭동안 일본을 공격하지 말라는 명의 공문을 받은 이순신은 그래도 남해를 넘보는 적선은 모조리 쳐부수리라 결심을 했지요.

가토를 죽이면 일본전쟁이 끝날수도 있다는 술수를 부린 일본군에게 속지않으려 출전명령을 거부했는데 임금은 알지도 못하고 이순신을 명령거부로 체포하게 되죠.

백의종군의길~~지도로 상세히 나타내 있어요.

또한번 난중일기로 이순신의 심정이 잘 나타내어 있어요.

결국 이순신이 물러나고 원균이 새로운 삼도 수군통제사가 되어 한산도에 부임되었지만 어이없게 참패하게 되죠~~

일본군이 호남점령을 위해 남원성을 공격하기에 이르렀죠. 사흘이 넘는 끝에 항전끝에 함락되었죠

 

 

원균의 패배소식에 선조는 다시 이순신에게 삼도 수군통제사로 임명을 한다는 교지를 내리게 되죠.

 

"신에게는 열 두척의 배가 남아 있나이다" 이 말은 정말 유행어처럼 아이들도 알고 유명한 말이죠.

난중일기를 보면 교지를 받고 난후도 있어요..하루도 빠짐없이 일기를 적었다고 하네요.

 

그리하여 조류를 이용한 공격을 선보이는 이순신.

조선총통의 종류와 성능도 이 책에선 알수 있어요.

이순신과 관련된 책도 보고 영화도 봤지만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책이라 아이들은 더 재미나게 보았다고 하네요.

생생한 명량해전스토리와 전투시작에서 승리의 순간까지 그 전개과정을 자세하게 알 수 있었구요.

지형지물과 조류의 흐름, 배의 형태와 전투 양상까지 상상하게 만드는 책이었어요.

또 중간중간 난중일기로 장군의 삶의 지혜, 심정까지 알수 있어서 유익했어요.

 

아이들이 접하는 역사는 어려운데 쉽게 개념도 잡고 이순신장군에 대해 더 상세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된 책이라고 하네요.

옛기록의 활이나 무기등도 알수 있었다고 하네요~~

초등역사에서 또한 우리나라 역사에서 빠질수 없는 이순신장군이야기를 초등눈높이에 맞게 쉽게 읽기 좋게 구성 되어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