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작가실록 2 : 수필 - 작가로 보는 조선 고전 조선작가실록 2
박정란.서재인 지음, 조윤주 그림 / 상상의집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로 보는 조선고전

조선작가실록 2 수필

1권 소설편이라면 2권은 수필편으로 이순신의 난중일기, 혜경궁 홍씨와 한중록, 박지원과 열하일기, 유길준과 서유견문, 김구와 백범일지, 계축일기 등으로 이루어져있다.

 

 

'나의 죽음을 알리지 마라'는 유명한 어록의 이순신장군이야기이다.

전쟁중 일어난 일이 꼼꼼하게 정리되어있지요.

하나의 일지 처럼 써내려간 난중일기..이렇게 내용도 알수 있어서 더욱 도움되었지요.

난중일기는 임진일기, 계사일기, 갑오일기, 을미일기, 병신일기, 정유일기, 무술일기,등으로 이루어져있지요.

바로하는 팩트체크로 이순신장군에 대해 알아볼수 있었지요.

싸움터에 나가 있거나 감옥에 갇혀 있을때 빼고는 거의 매일 일기를 썼다고 하니 일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대목이네요

책속의 묘미 아특대..아주 특별한 대담에서 지루하지 않게 대화식화법으로 간단지식 쌓을 수 있지요.

 혜경궁홍씨 한중록 ..

혜경궁 홍씨가 누군지 몰랐던 아이에게 이렇게 만화로 쉽게 가르쳐 주네요..

사극드라마에 많이 등장한 사도세자에 대해 알게 되네요.

 

 

열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다는 라는 말은 거짓인가보다, 영조는 자식을 차별했고, 사도세자는 사랑받지 못한 자식이었다.

 

혜경궁홍씨의 간택일부터 뒤주에 갇혀 안타깝게 생을 마감한 사도세자의 모습이 고스란히 떠올랐다고 한다..

불쌍해 하면서 심각하게 책장을 넘기는 아이들이네요.


정신병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지요..그 대목에 대해 상세히 설명되어 지네요.

 

엄한아버지..영조...

자식편애도 심하지만 일은 잘하셨나봐요~~

한중록은 유명한 인현왕후전, 계축일기와 함께 조선시대 3대 궁중 문학으로 손꼽히지요.

 

박지원의 열하일기

박지원이 사신을 따라 다섯 달 동안 청나라를 여행하고 돌아와 쓴 기행문이라고 해요

청나라의 발달된 기술을 받아들여 백성들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자 청나라 사신단 참가를 했다고 해요.

청나라의 도구나 제도,이모저모를 잘 기록 하였지요.

압록강을 건넌 이야기부터 시작이 되지요.

청나라의 풍습뿐 아니라 역사,지리,건축,인물,정치,경제,예술등 폭넓은 분야소개도 되어있구요..

열하일기를 엿볼수 있어서 더욱 좋은 계기가 된 책이었어요.

 

 

조선최초 서양 견문록을 쓴 유길준의 서양견문..

미국과 유럽을 여행하면서 보고 느낀 바를 적은 책이라고 해요.

스스로를 지키기 위한 개화와 친구를 사귀는 방법, 여자를 대접하는 예절등 디테일하게 작성이 되었네요.

근대적인 사상이나 제도를 받아들여 사회를 근대적인 상태로 바꾸고자 하는 생각이 일찍 깨우치신 분이네요..

우리나라 최초의 유학생이기도 하구요.

 

김구의 백범일지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을 지낸 김구가 독립운동중 쓴 자서전으로 유명하죠~~

상권은 두아들에게 쓴 편지로 시작하고 하권은 임시정부활동내용과 광복이후 고국에 돌아온 일 등을 담고있답니다.


작자미상의 계축일기도 있지요.

광해군이 동생 영창대군을 죽이고 계모인 인목왕후를 서궁에 가둔사건을 기록한 글이라고 해요.


이렇게 난중일기, 한중록, 열하일기, 서유견문, 백범일지, 계축일기는 고전속의 우리나라 역사속의 실존인물들이 쓴 글들로 역사공부도 하면서 접할수있었어요.


조선고전이 이렇게 한권으로 포커스되어 나오니 한권으로 마스터는 기본이고 유명한 일기등을 따로이 문헌을 찾지않아도 접할수 있어서 유익했어요.


초등고학년이기도 하지만 앞으로 접할 역사교과에도 도움이 되구요 우리나라 역사속 유명한 사건일지등도 알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네요..


고전 드라마 좋아하는데 책으로 보니 귀에 더 쏙쏙 들어온다고 하네요.

유명한 작품들이 많아서 배경지식 쌓기도 좋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