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분 기업 최강 프로젝트 - 고객 감정을 기반으로 한 전략 구축법
간다 마사노리 지음, 서승범 옮김 / 한올출판사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 책은 일본의 유명 경영컨설턴트이며 마케터, 작가인 간다 마사노리가 쓴 책이다. 저자는 오랜 기간 중소기업 등에서 필요한 마케팅의 가치, 방법, 전략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해왔다. 이 책에서는 기업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기업은 단순히 주먹구구식으로 경영을 한다고 해서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유효한 전략을 활용할 때 성장할 수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어 유익함을 준다.


책에서는 기업 경영에서 전략이 얼마나 중요하며, 어떤 의미가 있는지 깊이 있게 이야기한다. 책에서는 그와 같은 전략에 대해 '스타 전략 구축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관리자 뿐만 아니라 모든 직원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방법은 고객을 매료시키는 사업을 만들기 위해 컨설턴트가 수행하는 다면적인 분석과 판단을 단계별로 진행하는 사고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이 설명하는 전략을 응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시스템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필요한 분석과 판단을 진행하면 창의적이면서 실행력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스타 전략 구축법은 별 모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별 모양의 각 지점에 매겨진 번호 순서대로 사고를 확장해 나가는 구조이다. 첫 번째 단계인 '상품'을 검토하고 두 번째는 '고객'을, 세 번째는 '경쟁'을, 네 번째는 '수익 시뮬레이션'을, 다섯 번째는 '타이밍'을, 마지막 여섯 번째는 '메시지'까지 순차적으로 검토한다. 이와 같은 여섯가지 요소를 게임하듯 단계적으로 수행하다 보면 사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각 단계에서는 주로 그림을 활용하여 보다 세밀하게 분석하고 판단한다. 그림을 사용하는 것은 발상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방법은 게임처럼 즐기면서 참여할 수 있어서 경영학을 공부한 경영자나 관리자뿐만 아니라 신입사원, 파트타임 직원,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 등 모든 사람이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다. 




스타 전략 구축법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고객 감정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경쟁사 극복보다는 고객 매료에 중점을 둔 전략을 단계적으로 수립한다. 그리고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회사 내부의 공감대를 동시에 확보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기발한 아이디어를 단시간에 생성할 수 있도록 주로 그림을 사용한 '두뇌 운동'을 설정해 놓았다. 그리고 각 '두뇌 운동' 과정에서 모호한 대답이 나와도 문제가 되지 않으며 이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자연스럽게 생겨난다. 또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서부터 전단지를 작성했을 때의 DM 반응률 평가, 전략 모델의 선택지 비교 검토, 대상 고객의 명확화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책은 기업에 필요한 경영의 전략에 대해 이론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그래서 다양한 그림과 표, 각 단계와 절차의 구조적인 설명과 실제 사례 등 실전에서 유의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어 유익함을 더해준다. 경영을 하면서 어려움이 있고 막막함을 느끼는 순간이 있는데, 이 책은 경영자가 어떻게 사고를 해야 하고 어떻게 전략을 펼쳐야 하는지 서술하고 있어 필요한 곳에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든다. 이 책을 효율적인 경영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