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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팔지 막막할 때 읽는 카피 책 - 기획자, 마케터, 광고인, 셀러라면 꼭 알아야 할 팔리는 글 작성법
톰 올브라이튼 지음, 정윤미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이 책은 카피라이팅의 방법과 기술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한 단어, 한 문장의 카피를 쓰는 일은 쉬운 일은 아니다.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 마지막 순간까지 최고의 카피를 뽑아내기 위해 고민한다. 어떻게 하면 고객을 사로잡는 카피라이팅을 할 수 있는지 머리를 싸매고 고민할 때 아이디어를 전해주는 가이드가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그처럼 최상의 카피를 쓰기 위해 생각을 거듭하는 사람들에게 유의미한 도움을 주는 책이다.
책에서 알려주는 카피라이팅에는 그 공식이 있다. 바로 AIDA 공식이다. 이는 광고 분야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유명한 것으로, 주목(Attention), 관심(Interest), 욕구(Desire), 행동(Action)의 첫 글자를 모은 것이다. 여러 카피라이팅 공식이 존재하지만 사실상 대부분이 AIDA 공식과 비슷하거나 이를 약간 확대한 수준이다. 광고 카피 작업에 이 공식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주목' 단계에서는 리더의 관심을 사로잡아서 광고를 끝까지 읽게 만드는 헤드라인을 작성한다. 리더가 자신을 겨냥한 광고라는 것을 알아보게 만든다. 베네핏이나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그다음, '관심' 단계에서는 제품 및 기능을 소개한다. 리더의 입장에서 그들이 처한 상황이나 그들이 직면한 문제를 바라보면서 이 제품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려준다. 제품이나 제품의 기능에 관해 리더가 알아야 할 정보를 제시한다.
그리고, '욕구' 단계에서는 베네핏을 더 자세히 설명해서 리더가 제품을 갖고 싶게 만든다. 제품을 사용하는 경험을 유도한다. 설득 기법을 사용하여 베네핏을 더욱 부각한다. 마지막으로, '행동' 단계에서는 주요 베네핏을 요약하거나 창의적인 주제로 돌아간다. 설득 기법을 사용하여 장애물을 없애고 이의를 극복하고 리더에게 행동을 취해도 괜찮다는 점을 이해시킨다. 또는 행동하지 않을 때 어떤 불리한 결과가 있는지 알려준다.
고객에게 선택받는 하나의 카피, 시장에서 소비되는 최고의 카피가 나오기까지 수많은 자료와 고민이 필요하다. 많은 기획자, 마케터, 광고인, 셀러들은 늘 팔리는 글쓰기를 하기 위해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는데 결과물이 잘 나오면 좋겠지만 답답하고 막막한 순간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처럼 잘 팔리는 카피를 쓰기 위해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그 방법과 기술을 오롯이 전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해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