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실전 마케팅
최재혁 지음 / 다온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활용하기에 유용한 온라인 마케팅을 실전 위주로 자세히 다루고 있다. 이제는 각계각층에서 소셜 미디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시대이다. 수많은 개인이 생활속에서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는 용도로 활용할뿐만 아니라 사업을 하는 사람들도 소셜 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책은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실전에 입각한 내용으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유용한 책이다.

마케팅은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 그리고 브랜드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는 활동이다. 그저 알리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팔고 있는 무언가가 팔릴 수 있도록 이끌어내는 어떤 의도를 가진 활동이기도 하다. 그래서 마케팅을 어렵게 느껴진다. 무작정 시작하려고 하면 낯설고 막막하게 느껴지지만 미리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세우면 막상 그리 어렵지 않게 마케팅을 알아가고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온라인 마케팅에 필수적인 네이버 검색 기반의 채널을 비롯해 각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요즘은 어떤 매장을 이용할 때 네이버에 검색부터해서 리뷰를 확인한 후 이용을 할지 선택한다. 이미 다녀온 사람들의 영수증 리뷰를 확인하면서 내가 가려던 매장이 제품이나 서비스는 어떠한지, 친절한지 등 여러 측면에서 미리 체크한 후 이용을 결정한다. 이처럼 네이버 지도는 이용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주고 있다. 그래서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 입장에서 지도 서비스를 제대로 활용해야만 마케팅에 적절한 도움이 되기에 많은 사업자들이 관리를 하고 있다. 이 책은 영수증 리뷰를 사업자 측에서 관리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유용한지 실전 팁 위주로 알려준다.


또한, 이미 많은 사업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블로그는 검색을 기반으로 고객들이 방문하기 때문에 처음 검색했을 때 상단에 위치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블로그를 유의미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을 요즘 특히 많이 활용하는데, 이 채널은 타겟팅을 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고객이 찾아오도록 유도하면 마케팅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지금은 유튜브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튜브에서 브랜드 채널을 만들었다면 사람들이 클릭하는 제목과 썸네일을 통해 사람들에게 소비되는 영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이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법들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마케팅은 트렌드가 굉장히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그 흐름을 따라잡는 것뿐만 아니라 미리 앞서 예측하는 일이 중요하다. 트렌드를 따라잡으려고 하면 어느새 뒤쳐져 있기 때문에 각 채널과 플랫폼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무엇보다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미리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다양한 정보를 접하면서 트렌드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이 책은 이러한 흐름을 이해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을 준다. 현시점의 실전 마케팅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