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쓰기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딱 4주 만에 완성하는 브랜딩 블로그
정경미(로미) 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블로그를 통한 브랜딩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몇 년전부터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졌다. 퍼스널 브랜딩은 한 분야에서 특정한 학력이나 경력이 있는 사람들 뿐 아니라 어떤 분야에서 전문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그 분야에 관심이 있고 궁금해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전하는 전문가로 포지셔닝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블로그는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데 의미 있는 마케팅 채널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책은 브랜딩 블로그란 무엇이고 어떻게 운영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블로그는 분류하기에 다양하게 다르지만, 책에서는 크게 수익형 블로그와 브랜딩 블로그로 나눈다. 책에서는 대표적은 수익형 블로그로 알려진 티스토리 블로그와 대표적인 브랜딩 블로그인 네이버 블로그를 나누어 설명한다. 수익형 블로그를 하고 싶다면 티스토리를 하고 브랜딩 블로그를 하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하기를 권한다. 이 책은 브랜딩 블로그를 중점으로 설명하며 그 세부적인 요소와 방법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책에서 설명하는 브랜딩 블로그는 그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닉네임을 설정해야 한다. SNS에서 닉네임은 별로 중요한 요소가 아닌 것 같지만 채널을 운영하다 보면 가장 기초가 되는 요소이다. 온라인 세계에서는 내 이름보다 더 많이 불려지고 더 깊이 인식되므로 처음 정할 때 잘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다음, 카테고리이다. 처음 카테고리를 정할 때는 나의 정체성과 전문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 내가 블로그를 운영할 때 내가 잘 알고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글을 쓸 때 그 특성이 잘 드러나도록 정해야 한다.

또한, 소개글이 중요하다. 브랜딩 블로그에서 소개글은 이 블로그의 운영자가 어떤 사람이며 어떤 일을 하는지, 이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알리는 글이다. 나의 블로그는 어떤 블로그이며 어떤 주제에 대해 글을 쓰고 있는지 알리는 요소가 된다. 그다음, 프롤로그이다. 여기서는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그 시작을 알리는 글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4가지의 브랜딩 블로그 요소들은 나의 블로그를 만들어가는 데 필수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20년이 넘도록 많은 사람들에게 이용되어 왔다. 그동안 긴 세월이 지나온 만큼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SNS가 많은 사람들에게 이용되고 있고 네이버 블로그는 예전만큼 활용도가 있지는 않다는 평가도 많다. 그럼에도 블로그는 여러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며 수많은 개인들이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유용한 채널로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브랜딩 블로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배우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