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사에서 원장까지, 학원가에서 살아남기 - 공부방, 교습소, 학원, 원장 3인의 창업 경영 로드맵
켈리.해일리.미쉘 지음, 김위아 기획 / 대경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이 책은 학원을 운영하며 처음 시작하고 성장을 하고 성공을 하기까지 과정을 담고 있다. 책에서는 강사부터 시작하여 원장이 되는 과정에서 어떻게 학원을 시작하고 자리를 잡고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었는지 이야기한다. 학원을 운영하는 3인의 공저로 집필된 이 책은 실제로 현장에서 일해본 사람들의 생생한 이야기가 담겨 있어 교육 현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한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이야기를 들려준다.
저자들은 처음부터 원장으로 학원을 운영한 것이 아니라 강사부터 시작하였다. 강사로서 그 능력과 가치를 인정받고 생존하는 부분부터 이들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무엇보다 잘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곳이기 때문에 얼마나 잘 가르치느냐에 관한 증명이 곧 원장으로서 운영을 할 때도 중요할 것이다. 이들은 이런 기본적인 부분부터 시작하여 운영과 관련하여 비용적인 문제, 내부 인테리어, 마케팅 등에 이르기까지 세부적인 경영 사항들도 직접 겪은 일을 토대로 이야기하여 현실감을 더한다.
책을 읽고 알게 된 것은 공부방, 교습소, 학원이라는 장소가 단순히 교육을 하고 공부를 하는 곳이 아니라는 사실이었다. 객관적으로 보면 잘 가르치기만 하고 성적이 오르도록 돕기만 하면 되는 곳이지만 원장의 입장에서는 학원 운영도 결국 하나의 창업이고 사업이기 때문에 다른 비즈니스처럼 돈, 인간관계, 홍보 등 세세하게 관리하여야 하는 요소들이 많다. 이 책은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저자들은 어떻게 당면하였고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실질적인 내용들을 전해준다.
평소 교육 분야에 관심이 있어 도서관에서 읽고는 했었다. 그래서 다른 공부방, 교습소, 학원 운영에 관한 책을 읽게 되는데, 다소 이론적이고 현실과 동떨어진 내용들을 접할 때가 있었다. 이 책은 실제로 실무를 해보고 운영을 해봤던 원장들이 현장의 사례를 토대로 직접 쓴 책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이야기가 궁금한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다. 공부방 등 창업과 성장, 생존기, 운영에 관한 사항이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책이라 생각해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