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고 매출의 신이 되다 - 고명환의 장사 내공
고명환 지음 / 라곰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업가로 성장하고 성공하는 데 있어 독서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부자가 된 사람들 중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람은 많다. 책을 통해 어디서도 얻지 못한 소중한 지혜를 얻게 되었다고 부자들은 말한다.그런데 나는 책이 사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돈 버는 일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다 이 책을 읽고 독서와 사업이 적지 않은 관계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유명한 개그맨으로 활동하다가 이제는 사업가가 되어 성고을 한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는 오랜 시간 책을 가까이 해왔다. 삶에 위기가 찾아온 여러 순간이 있었고 그때마다 용기와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 있었다. 그때면 책을 꺼내 읽으며 현재 돌파구가 필요한 자신에게 어떤 방향과 해법이 필요한지 책에게 물어보았다. 그럴 때면 책은 나아갈 수 있는 용기와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해주었다. 이 책은 이처럼 저자의 인생에서 독서가 끼친 영향력에 대해 이야기한다.


개그맨 시험을 준비할 때도, 개그맨이 되어서도, 그리고 그후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사업을 시작한 단계에서도 책은 그때마다 중요한 지침을 내려주었다. 어떤 사람들은 아무리 책을 읽어도 머리에 지식만 쌓일뿐 현실적인 도움을 얻지 못했다고 말한다. 저자는 이에 대해 책을 읽기만 한다고 성공이 따라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말하며, 책 속의 내용을 자신의 문제에 적용하고 끊임없이 실행하며 도전했기에 현재와 같은 사업을 할 수 있게 되었노라 말한다.


이 책에서는 각 챕터마다 저자가 유용하게 읽고 도움을 받았던 책과 그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소개한다. 한 권 한 권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까지 어떤 마음가짐으로 독서를 하였고 어떤 관점으로 읽었으며 어떤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었는지 이야기하고 있어 독자들의 독서를 돕는다. 저자는 '손자병법', '삼국지', '논어'와 같은 동양고전부터 '세스 고딘','말콤 글래드웰','애덤 그랜트' 등 현대 경영사상가들의 책이 도움이 되었다고 말한다. 시대와 분야를 가리지 않은 그의 독서법은 그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성장하는 삶의 기반이 되었음을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수많은 한계와 제약 속에 있는 내가 독서를 하면서 세계 최고의 지략가, 각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지혜를 배우며 내 안에 있는 그릇의 한계, 능력의 한계, 관점의 한계에서 탈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혜를 얻는 것에 그치지 않고 현실에서 살아갈 구체적인 방안을 알려주기 때문에 더욱 책을 읽어야 한다. 이 책은 성공한 개그맨에서 성공한 사업가가 되기까지 책을 스승삼아, 친구삼아 어떤 도움을 받았으며 어떻게 활용했는지 자세히 이야기한다. 독서의 힘을 삶에 적용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