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장 써먹는 온라인 콘텐츠 - 헤매는 온라인 마케터를 위한 실행 가이드 ㅣ 당장 써먹는 시리즈
장재섭 지음 / 이은북 / 2023년 9월
평점 :
이 책은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소셜미디어가 발달하면서 다양한 플랫폼들이 등장하였다. 이런 시기에 SNS를 통해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기업과 개인에게 성장의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온라인 마케팅에서 갖추어야 할 콘텐츠 제작 기술을 알려주고 있어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
온라인 마케팅은 그 방식과 방향이 다양해서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그 본질은 한 가지로 좁혀지는데 바로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제작할 것인가'가 핵심적인 질문이라고 할 것이다. 사람들에게 더 널리 전파되고 더 많이 소비되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일은 그 기업의 마케팅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의 갈림길이 놓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그처럼 온라인 마케팅에서 콘텐츠가 어떤 의미이고 어떤 가치가 있는지 알려준다.
콘텐츠의 형식에 따라 그 유형과 특성을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텍스트, 즉 글은 콘텐츠 형식 중 가장 기본적인 것에 해당한다. 어떤 SNS든 그 기반은 텍스트이다. 유튜브를 할 때도, 인스타그램을 할 때도 그 토대는 글에 있다. 그만큼 SNS가 많은 변화를 해도 글쓰기는 변함없이 중요하다. 그 다음은, 이미지이다. 한 장의 사진은 열마디의 말보다 큰 힘을 발휘할 때가 있다. 마케팅에서 이미지 하나를 잘 사용하면 홍보 수단으로써 그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또, 영상이 있다. 최근에는 영상 콘텐츠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유튜브를 필두로 일반 영상과 숏폼 영상은 이제 현대인에게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됐다.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과 같은 요소들로 콘텐츠를 제작하였다면, 이제는 유의미하게 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은 오래되었다는 인식이 많지만, 아직도 블로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용되는 만큼 블로그를 통해 콘텐츠를 생산하면 마케팅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틱톡 등과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면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발행할 수 있어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이 책은 이처럼 콘텐츠의 특성에 기반한 활용법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가이드를 해준다. 온라인 마케팅의 방향과 방식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해주는 책이라 생각해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