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콘텐츠 크리에이터 창업 & 세금 신고 가이드 - 콘텐츠 하나로 돈을 버는 방법부터 세금 신고, 그리고 절세법까지
잡빌더 로울.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6월
평점 :
몇 년 전부터 N잡러, 1인기업가가 많아졌고 자기만의 콘텐츠로 수익을 내는 사례들이 많아졌다. 이제는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스스로 살아남을 방법을 찾고 그것을 통해 자기 길을 걸어야 하는 시대가 된 탓이 클 것이다. 그래서 너도나도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길을 걸으려고 하는데 생각처럼 그 길을 쉽지 않다. 유형의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무형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순간부터 난관에 부딪히기 쉽다.
크리에이터로 창업을 하려면 먼저 자기분석을 해야 한다. 자신이 어떤 색깔이 있는 사람인지 스스로 파악하고 그것을 살려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브랜딩을 해야 한다. 현실의 내가 아닌 크리에이터로서의 나를 재창조해야 한다. 사람들이 매력이 느끼고 관심을 가지며 구독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람으로 자신을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 그다음, 어떤 채널에서 창작 활동을 할지 정해야 한다. 요즘은 많은 사람이 유튜버로 시작하는데, 유튜브뿐만 아니라 브랜딩의 효과는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가 크다. 블로그는 글 기반이어서 축적되는 성격이 있기 때문에 내가 가진 콘텐츠를 장기적으로 보여주기에 적합하다.
그렇게 콘텐츠로 수익 활동을 시작했다면 그다음은 세금 문제를 잘 알아야 한다. 직장에 다니면 회사를 통해 해결되는 부분이 있지만 1인 기업가, 인플루언서 등 콘텐츠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은 직장인도 아니고 그렇다고 확실한 사업자라 하기에도 모호한 부분이 있어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창작 활동을 하는 사람이 사업자등록을 하는 부분부터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와 관련한 부분, 그리고 절세를 하는 부분까지 자세히 다루고 있어 필요한 상황에 적절하게 활용하기에 유용하다.
이 책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창업을 하는 방법과 세금 신고를 하는 과정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요즘은 다양한 방식으로 수입을 만드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유튜브를 보면 누군가는 시청자로, 소비자로 머무는 경우가 있지만 누군가는 직접 창작자로 활동하며 크리에이터로 불리는 경우도 있다. 이제 새로운 직업군으로 불리는 이러한 유형은 이전과 다른 시대가 되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되었다. 이 책은 이러한 창작자로 살아가는 법과 세금 문제를 다루는 법을 자세히 다루고 있어 관련 사항을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