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버는 경제학 - 이론과 실전을 겸비한 핵심 재테크 노하우
최용식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23년 7월
평점 :
이 책은 경제학이 돈 버는 데에도 쓸모가 있다고 강변하는 책이다. 돈을 많이 벌었다고 하는 기업인들을 보면 뛰어난 경영자인 경우는 있어도 경제학자여서 부자가 된 경우는 흔히 목격한 사례가 없다. 우스개 말로 경제학자들은 돈을 벌지 못한다는 말도 있다. 어째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이 책은 이와 같은 배경에 대해 이야기하며 어떻게 경제학을 돈 버는 일에 활용할 수 있는지 말한다.
책에서는 유명한 경제학자들은 경제를 현안을 경제학적으로 해석하려 하지 않고 철학적으로 이해하려고 했다고 말한다. 일반인들은 어려워하는 전문용어들을 사용하며 사안을 현학적으로 이해하고 풀이하려고 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경제학자들은 자신들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모른다고 할 수 있다. 바로 경제학 지식을 돈이 되는 것에 활용하는 것이 경제학의 본연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경제학을 재테크와 접목하여 어떻게 하면 돈을 버는 데 활용할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주식, 부동산, 펀드, 달러 등 현재 투자 수단은 다양하게 있다. 이러한 여러 투자처에서 수익을 거두려면 단순히 유행을 따르거나 운에 기대에서는 불가능하다. 반드시 경제 금융 지식이 있어야 재테크로 수익을 낼 수 있다. 이 책은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지는 경제학이 어떻게 이와 같은 투자 수단에 적용할 수 있는지 분석하며 독자들이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어디에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지 올바르게 결정하는 일은 수익을 내는 데 있어 중요한 일이다. 여기서 경제학 지식은 어떤 지식보다 유의미하게 활용된다. 경제학을 잘 아는 사람이 돈을 잘 번다고 말할 수는 없어도 돈을 잘 버는 사람은 경제학을 잘 알고 잘 활용할 줄 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때로는 이론적이고 추상적으로만 느껴지는 경제학이 어떻게 돈으로 연결되는지 설명하고 있어 독자들이 유의미하게 현실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