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 인생 우습지 않다 - 인생 일타강사 전한길의 50가지 행복론
전한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6월
평점 :

다시 일어선 이야기. 큰 실패와 절망을 딛고 끝내 다시 성공을 이룬 이야기. 우리는 이런 성공스토리에 감동을 받는다. 누구나 살면서 크고 작은 시행착오를 겪고 실패를 경험한다. 시련은 누구에게나 찾아오지만 그 크기와 강도가 사람마다 달라서 누군가는 고난을 극복하고 이겨내는 반면 누군가는 도저히 감당하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가 있다. 이 책은 일반인이라면 경험하기 힘든 시련을 이겨내고 더욱 큰 성공을 이뤄낸 한 사람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 책은 공무원 한국사 일타 강사로 유명한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의 쓴소리는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수르 기록하며 많은 젊은이들에게 청춘의 시련을 이겨낼 응원의 메시지가 되어주었다. 수험가 강사라고 하면 수험생이 시험에 합격하도록 돕는 것이 목표이고 이것만 도우면 그만이다. 그런데 저자는 일타강사로서 많은 수험생을 합격으로 인도할뿐 아니라, 인생 선배로서 이제 막 사회에 나가는 젊은 사람들이 무너지고 부서져도 아직 젊기에 다시 일어설 희망과 용기를 내도록 돕는다.

저자는 젊은 시절에 강사로 성공을 한 후 자신의 학원을 운영하는 경영자가 되었다. 그런데 강사로서의 성공과 달리 경영자로서는 어려움을 겪었고 결국 사업에 실패를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수십억에 이르는 큰 빚을 떠안게 된다. 그는 파산 신청을 할 수도 있었지만 사람들에게 금전적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그 금액을 갚아나가겠다는 결단을 한다. 그리고 그는 다시 성공하는 일만을 생각하며 노량진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였고 끝내 공무원 한국사 분야에서 일타강사가 되어 지금은 수십억에 이르는 연봉을 벌어들이는 성공한 강사가 되었다. 그저 높은 연봉만이 그의 성공을 보여주는 것만이 아니라 수많은 청년들에게 진정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는 데 방향을 제시하는 멘토가 되고 롤모델이 되었다는 점에서 본받을 점이 많다.
날카롭지만 힘이 넘치는 목소리로 저자는 말한다. "기죽지 마라! 젊음이 있지 않냐!" 예전에 영상으로 전해 듣고 감동을 받았던 이 말을 책으로 다시 읽으면서 다시 한 번 가슴 뜨거운 감동을 느꼈다. 각자도생의 시대에 갈 길을 잃고 방황하는 청년들에게, 젊은 날 큰 실패를 이겨냈던 저자는 자신이 다시 일어날 수 있었던 각오와 다짐을 청년들도 다질 수 있도록 힘 있는 목소리로 건넨다.

책에는 저자가 강의에서 전했던 희망의 메시지가 가득 담겨 있다. 뿐만 아니라 젊은 시절 저자가 성공을 꿈꾸며 써내려갔던 긴 세월의 육필 일기가 수록되어 있다. 시련을 이겨내기까지 스스로를 향한 믿음과 자신을 믿어주는 사람들의 도움을 기록하고 기억하였다. 저자의 육필 기록을 읽으면서 나도 내 삶의 목표와 계획을 기록하고 그것을 이루기까지 나아가겠노라 마음먹었다. 힘든 시절을 통과하는 청춘들에게 이 책은 다시 일어설 용기를 주고 있어 필독을 권하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