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 바로 써먹는 UX 라이팅 - 따라만 하면 되는 마이크로카피 작성법
다카하시 시게코.도미나가 아쓰코 지음, 이은혜 옮김, 현호영 감수 / 유엑스리뷰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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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UX 라이팅의 가치와 방법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사용자가 웹이나 앱을 방문했을 때 최적화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UX 라이팅을 하는 목표이다. 그 또한 글쓰기의 일종이면서도 일반적인 글쓰기와 다른 것은 웹,앱 안에서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그 경로를 안내하고 배려한다는 점에서 그 목적이 특수하게 정해져있다. 이런 목표를 위해 글을 작성한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이 책은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먼저, UX 즉 사용자 경험은 비즈니스의 방향에 많은 영향을 준다.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나 앱에 사용자, 즉 고객이 방문하였을 때 그 안에서 원하는 바를 쉽고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온라인 상의 고객 경험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단순한 글쓰기가 아니라 고객 만족을 위해 디자인적인 측면을 고려한 글쓰기라는 점에서 더욱 세심하고 사려 깊은 글을 써야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해준다.

그다음, UX 라이팅은 문제의 해결과 관계가 있다. 웹사이트, 앱 안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대로 경험하게 하는 것은 고객이 원하는 바를 복잡한 경로가 아닌 직관적이고 단순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디자인적인 부분을 사용자 측면에서 고려하고 언어 또한 사용자의 언어를 사용한다. 그리고 FAQ와 같은 부분을 통해 고객이 안고 있는 궁금증이나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UX 라이팅은 그 프로세스를 어떻게 적용하는지가 중요하다. 여러 요소에서 유의미하게 여겨지는 부분들이 있지만 그 요소들 중 고객 여정 지도를 통한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시간 순서에 따른 경험을 지도로 만든다. 두번째는 행동 프로세스와 터치 포인트를 적는다. 세번째는 사용자의 행동, 생각, 감정을 적는다. 마지막으로 AS-IS와 TO-BE로 형태를 잡아 간다. 또한 UX 라이팅은 스타일이 중요하다. 그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짧고 간결한 문장을 사용하기, 긴 수식어구는 별도의 문장으로 만들기, 대화를 나누듯이 쓰기, 사용자 관점의 언어를 선택하기, 친절함의 강도를 조절하기, 힌트르 제공하기, 전문 용어 사용은 적당하게 하기 등 유의해야 할 측면들이 있다.

평소 온라인에서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찾아보거나 구입하려고 할 때 방문한 웹사이트나 앱의 디자인이나 문구 등에 따라 더 오래 장보기를 하고 구입을 할지 아니면 중간에 이탈을 할지 등 그다음 행동을 결정하게 된다. 필요한 제품을 사야 하는 상황에서 내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부분이 있을 때 방문한 곳에서 그 부분을 충분히 해결해주고 충족시켜 주느냐에 따라 구매를 할지, 않을지 선택하게 된다. 여기서 UX 라이팅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어떻게 그 가치를 구현하느냐에 따라 사용자의 경험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 책은 사용자 경험의 최적화를 위한 방법론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그 구현의 기술을 활용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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