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즘 병원, 요즘 경영 - 병원 경영자들의 요즘 실전 바이블
김도유 외 지음 / 렛츠북 / 2023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현재 시기엔 어떻게 병원을 경영해야 하는지 각 파트별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특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경영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환자가 어떻게 찾아오게 됐고 어떤 문제를 해소하기를 원하며 무엇을 기대하는지 파악하는 것에는 데이터 기반의 경영이 중요하다. 이 책은 이와 관련하여 여러 파트를 세부적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병원 경영과 관련된 여러 분야를 세분하여 설명한다. 먼저, 데이터와 관련된 요소들을 경영과 어떻게 연결하는지 설명한다. 병원은 그저 오는 환자를 기다리고 있으면 알아서 운영이 이뤄지는 곳이 아니다. 환자를 고객으로 바라보면서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수행해나가야 한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매출이 달라지게 된다. 그래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만족에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세무와 관련된 사항을 설명한다. 병원은 그 목적이 아픈 사람을 치료하는 곳이지만 경영이 이루어지는 영업장이기도 하기 때문에 돈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 돈 관리는 들어오는 돈과 나가는 돈을 정확히 파악하고 써야 하는 돈은 최소한으로 쓰며 줄일 수 있는 돈은 줄이는 것이 세무 관리에서 필요한 일이다. 이 세무 파트는 세무사가 세금과 관련된 전문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그다음, 노무와 관련된 사항을 설명한다. 의사 혼자 일하는 곳이 아닌 여러 파트의 직원들과 함께 일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의사는 의료인일뿐 아니라 대표이기도 하다. 그래서 직원들을 관리하는 인사, 노무 파트는 운영을 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데이터와 숫자를 다룰 때는 정해진 규칙 안에서 이뤄지는 부분이 많지만 직원 즉 사람과 관련된 일은 양적인 요소만이 아니라 정서적인 요소도 포함되기 때문에 특히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이 책은 노무사가 인사관리 전문가로서 세부적인 사항들을 자세히 알려준다.
병원을 경영하려면 원장 개인의 능력에 달린 것이라 생각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각 분야별로 전문가들과 협업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동안 여러 이유들로 각 분야의 병원을 다니면서 환자의 입장에서 의사와 진료를 위해서만 봐왔기 때문에 의료 외의 문제에 대해서는 병원 문제에 대해 알 기회가 없었다. 그러다가 병원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궁금증이 생겼고 이 책을 읽고 병원은 의료 행위만 있는 곳이 아니라 다양한 문제들이 얽힌 곳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현시점에 필요한 병원 경영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