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 세대가 온다 - 잡아먹을 것인가, 잡아먹힐 것인가
송진주 지음 / 마인드셋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 년 전 알파고의 등장으로 AI가 고도의 인간 지능을 앞서간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당시에 이세돌과의 바둑 대전을 보면서 발전된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넘는 시대가 드디어 왔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느낀 기억이 있다. 그 후 몇 년이 지난 현재는 그 때보다 더욱 빠르고 깊고 넓게 인간이 차지하던 여러 분야를 파고 들었고 다수의 영역에서 중요한 위상을 지니게 됐다.

이 책은 챗gpt의 등장이 불러온 여러 분야의 변화를 이야기하고 있다. 화려하게 등장한 이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은 개발된지는 몇 년 되었지만 지금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화제가 되고 많이 사용된 것은 얼마되지 않았다. 기술적인 흐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대중적으로 알려지고 쓰여진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는데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 책은 이 모델이 향후 어떤 변화를 불러올지 자세히 설명한다.

Open AI에서 개발한 이 대화형 인공지능은 그동안 검색엔진이 차지해왔던 수많은 질문과 지식의 질과 양을 뛰어넘은 서비스를 인간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제 '구글은 끝났다'는 말이 나올 만큼 어떤 분야에 관한 질문을 던져도 수준 높은 지식을 얼마든지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동안은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인간이 생산하고 인간이 소비하는 정보와 지식이 유통되었지만 이제는 기계가 인간에게 홍수와도 같은 지식을 전달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 책은 이런 시대를 맞이한 세대를 일명 'GPT 세대'라 일컫는다.

이렇게 찾아온 GPT 시대에 살아남는 방법은 무엇일까. 디지털 사회가 찾아오고 사람들은 사라질 직업, 살아남을 직업에 관한 소식들을 수시로 접해왔다. 그런 불안한 뉴스들은 점점 현실이 되어가는데, 이제 챗gpt의 등장으로 그 속도는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인공지능 모델은 아직은 불완전한 모습을 보이지만,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기술은 어제와 다른 오늘을 매일 만나게 한다. 이런 변화의 흐름에서 살아남는 길은 gpt와 같은 인공지능을 제대로 활용하고 공생하는 방법을 정확히 아는 일일 것이다. 그동안 인간이 손수 해오던 수많은 작업들은 여러 인공지능 서비스를 통해 몇초안에 제작되고 생산되는 변화가 일어났기에 이런 변화를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반대로 적재적소에 이용하는 지식과 지혜를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

챗gpt는 직장 업무와 관련하여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주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창출하게끔 도우며 반복적인 일을 자동화하는 등 효율적인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개인적으로 수익화를 위해 사용할 수도 있는데, 다양한 목적의 수익화를 위한 글쓰기와 여러 디자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동영상과 음악도 제작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건강관리를 비롯해 여행과 요리뿐 아니라 재정 계획과 세무, 노무, 의료, 법률 등 전문 영역의 상담도 도와준다. 이제 생활 전반의 수준 높은 지식을 사람이 아니라 인공지능을 통해 얻게 되는 시대가 도래하였고 이를 제대로 사용하는 'gpt세대'에겐 기회의 시대가 될 것이다. 이 책은 그와 같은 기회를 포착하고 이용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사용설명서가 되어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