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페이지 마케팅 플랜
앨런 딥 지음, 홍석윤 옮김 / 알파미디어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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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비즈니스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뛰어나도 마케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고객은 그 제품, 서비스가 존재하는지도, 존재를 알아도 구매를 해야할지 결정하지 못한다. 그래서 마케팅을 진행을 할 때는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구매를 하는 확률을 높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그처럼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에서 중요한 방법을 자세히 알려준다.

이 책은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하는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는 마케팅 전문가로서, 사업가로서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기도 하고 다른 기업의 실패 사례를 보며 무엇이 실패 요인인지 알게 되기도 했다. 그래서 무엇이 매출을 올리는 데 중요한지 체득하게 되었고 그 정수를 이 책에 오롯이 담았다. 이 기법은 '직접 반응 마케팅'으로 불리는 기법인데 정해진 예산안에서 정해진 고객층에게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소규모 회사에서 유의미한 방법이다.

이 책은 고객의 직접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론으로 원페이지 마케팅 플랜을 세우는 기법을 설명하는데 '사전 단계', '진행 단계', '사후 단계'로 나뉜다. 먼저, 사전 단계에서는 첫째 '나의 표적고객'을 정하고, 둘째 '표적고객에 대한 나의 메시지'를 정리하며, 셋째 표적고객에 도달하기 위해 사용할 매체'를 선정한다. 그다음, 진행 단계에서는 넷째 '관심고객 포착 시스템'을 설정하고 다섯째 '관심고객 육성 시스템'을 만들며, 여섯째 '나의 판매 전환 전략'을 구체화한다. 마지막으로, 후속 단계에서는 일곱째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설계하고, 여덟째 '고객생애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설계하며,아홉째 '추천시스템을 구축하고 촉진하는 방법'을 설계한다. 이와 같은 3가지 단계의 9가지 방법은 하나의 페이지에 정리하며 목표와 계획이 분명한 마케팅 플랜을 실행할 수 있다.


마케팅을 할 때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그 범주가 다르다. 대기업은 자본과 규모에 제한이 없이 마케팅을 할 수 있지만 중소기업은 제한된 자본과 자원으로 마케팅을 하려면 그 기획과 계획, 전략과 전술에서 다른 방향과 방법이 필요하다. 대기업은 불특정 다수, 최대한 많은 대중에게 해당 기업의 브랜드가 알려지는 것에 목표를 두지만 소기업은 해당 회사의 제품, 서비스가 실제로 구매를 일어나도록 하는 것에 목표가 있다. 이 책은 소기업의 마케팅 기법을 주로 설명하며 하나의 페이지에 전체적인 홍보와 판매의 계획 아래 진행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작은 비즈니스를 하면서 매출을 올리는 방법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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