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큇 QUIT - 자주 그만두는 사람들은 어떻게 성공하는가
애니 듀크 지음, 고현석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2년 12월
평점 :
이 책은 의사결정의 중요한 한 방식을 새로운 관점에서 조망한다. 보통은 어떤 성취를 내기까지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는 것이 성공의 필수적인 요소라 생각한다. 주어진 과업을 끊임없이, 꾸준히 해내는 것이 결국 성취와 성공을 보장한다고 믿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요소 못지 않게 중간에 '잘 그만두는 것' 또한 중요한 의사결정의 방식이라고 역설한다. 인생에서 중요한 기로 앞에 진정 나에게 유익한 선택은 포기하지 않는 것뿐만 아니라 포기하는 것도 가치 있는 선택이라는 것이다.
요즘 자기계발서, 교양심리학 서적에서 성취와 성공의 비결을 꾸준함, 포기하지 않는 마음에서 찾는다. 중간에 그만두지 않고 나아가는 것이 성공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라 말하기에 중간에 그만두는 사람은 패배자, 실패자라는 인식마저 생겼다. 하지만 이 책은 우리가 정말 의미 있는 성취를 하기 위해선 적절한 시기에 그만두는 것, 다른 기회를 바라보며 과감히 포기하는 것 또한 우리 인생에서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는 요소가 됨을 강조한다.
우리가 어떤 일을 수행하며 성과가 잘 나오지 않고 결과물도 그리 긍정적으로 예측되지 않아도 중간에 포기하지 못하는 것은 그동안 투자해온 시간과 노력과 자본이 있기 때문이다. 즉 매몰비용을 생각하며 그것을 회복하고자 포기하지 못하고 끝까지 지속하길 원하는 것이다. 하지만 매몰비용은 말 그대로 이미 복구할 수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은 '손실 회피' 경향은 우리의 인지편향으로, 잘 그만두지 않고 오히려 계속 진행하는 것이 더 큰 손실을 불러오므로 자신의 현재 자원과 미래의 기회를 위해 잘 끊고 과감히 포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이처럼 우리가 과거에 매몰되기보다 미래를 바라보는 의사결정이 우리의 성공에 도움이 됨을 이야기한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자신이 행해오던 어떤 일을 중간에 그만두는 것은 자기 인생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대충 살아가는 실패자이며 낙오자라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의미 있는 성과의 가능성이 보이지 않아도 끝까지 해내는 것에서 의미를 찾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우직한 지속은 오히려 미래의 시간과 노력을 갉아먹는 무익한 과정이 되기도 한다. 이 책은 우리가 끈기를 갖는 것뿐 아니라 과감히 끊는 것, 그만두는 것, 포기하는 것이 오히려 성공의 새로운 가능성이 된다는 사실을 역설한다. 잘 그만두는 기술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