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크리에이터를 위한 뉴스레터 발행의 모든 것 - 뉴스레터의 시작부터 구독자 급상승, 수익 발생까지!
김태헌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2년 9월
평점 :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는 요즘, 지금은 정보가 부족해서가 아닌 너무 많아서 어떤 것이 나에게 도움이 되고 또 질이 좋은 것인지 구분하는 것이 중요해지는 시대가 되었다. TV에서는 24시간 뉴스가 흘러나오고 신문사 사이트에서는 각종 사건과 사안이 펼쳐진다. 그리고 포털 사이트에서 필요한 것을 검색하면 셀 수 없이 많은 글이 쏟아진다. 이중엔 도움이 되는 것도 있지만 그다지 쓸모없는 것도 있다. 그래서 나에게 가치 있는 정보만 찾는 것도 중요한데 이 책은 그런 서비스를 찾는 사람에게 뉴스레터가 중요한 비즈니스가 될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이 책은 뉴스레터 사이트를 운영하는 미디어 사업가가 쓴 책이다. 뉴스레터는 미국에서 과거부터 있던 서비스였지만 그 시장이 확장을 하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몇 년 전부터 한국에서도 뉴스레터 전문 스타트업들이 생겨나고 다양한 분야와 형태의 뉴스레터 서비스가 발행되고 있다. 이 책은 현재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객관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전달함과 동시에 저자들이 직접 뉴스레터 사업을 하고 있어 실제 사업자로서 현실감 있는 사항들을 설명하고 있어 매우 유익하다.
매일 수많은 뉴스와 정보가 생겨나는 시대에 나에게 중요하고 필요한 분야의 이야기만 선별해 듣는 것이 오히려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그래서 TV 뉴스나 신문 기사를 하나하나 찾아보지 않아도 나에게 알아서 하루치의 정보를 전달하는 뉴스레터가 현대인에게 주목받고 있다. 이메일을 통해 매일, 격일 또는 매주, 격주 등으로 서비스를 구독하면서 유용하고 유의미한 정보만 취사 선택할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도, 사업자들에게도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로 인식되고 있다.
이 책은 뉴스레터 수요층이 많아진 요즘, 뉴스레터 서비스를 새로운 사업 모델로 삼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사항들을 알려준다. 먼저, 해당 서비스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소개한다. 점점 성장하고 있는 분야여서 객관적인 인식이 필요하므로 세부적인 내용들을 설명해준다. 두 번째로 뉴스레터의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시장 분석, 타깃 독자 분석, 기획 방법, 브랜딩 등 단계에 따라 설명한다. 세 번재로 제작 및 발행을 할 때 이름을 정하고 분량과 디자인, 포맷과 문체 등 세부적인 요소들을 설명한다. 네 번째는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비즈니스의 모델을 지속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이 서비스를 유료화하여 수익을 만드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아침마다 이메일 상자를 열어보면 반갑지 않은 스팸메일도 더러 있지만 내가 구독했던 서비스의 메일이 와 있고 그것을 읽을 때면 하루를 제대로 시작하는 느낌이 들었다. 건강, 시사, 경제 등 여러 분야가 있어 여러 콘텐츠가 담긴 메일을 읽을 때마다 유용하고 만족스러웠다. 그래서 이런 서비스는 어떻게 운영되고 발행되는지 궁금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해당 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어 유익했다. 뉴스레터 비즈니스를 알아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