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콘텐츠와 글쓰기로 매출 올리는 SNS 마케팅
플랜스페이스 지음 / 성안당 / 2022년 9월
평점 :
이제 SNS가 없는 일상은 상상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아침에 눈을 뜨면 지인이나 유명인들의 소식을 SNS 채널을 통해 접하고 일상생활을 하며 나의 근황 등의 소식을 나의 채널에 올리며 사람들과 소통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사회생활을 하며 업무와 관련해 글을 쓰고 콘텐츠를 제작하며 공적으로도 활용하기도 한다. 이 책은 이처럼 SNS가 우리 일상에 스며든 현재,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SNS 마케팅을 제대로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최적의 지식을 전해주는 책이다. 지금은 SNS 개인 채널을 누구나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개인은 일상에서 활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기획이나 마케팅, 영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SNS는 고객과 더 소통을 적극적으로 하고 사업체의 매출을 올리는 데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그래서 여러 채널을 통해 마케팅하는 방법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책은 그런 사람들에게 중요한 활용법을 소개한다.
현재 많이 활용되는 SNS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 책은 그중 인스타그램, 클럽하우스,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활용 방법을 자세히 이야기한다. SNS 채널에 따라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긴 글쓰기는 주로 블로그나 페이스북에서, 짧은 글쓰기는 주로 트위터에서, 사진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야 하는 콘텐츠 제작의 방법이다. 이 책은 각 채널에서 사람들이 콘텐츠를 접할 때 어떻게 하면 더 의미 있는 효과를 만들 수 있는지 세부적으로 문구 작성법, 디자인 방법, 고객 친화도 등 그 기법들을 설명한다.
그리고 SNS를 사용하는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여러 채널들을 통해 기획과 마케팅, 영업을 하려면 고객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회사의 서비스나 제품을 소개하는 보다 본질적인 마케팅의 이해가 필요하다. 각 SNS 채널에 콘텐츠를 올릴 때는 단순한 홍보 목적이 아니라 고객이 궁금해하고 필요로 하는 내용을 전달해야 하는데 그 요소는 고객이 공감하는 스토리텔링과 실질적인 정보의 큐레이션 등이 중요하다. 이 책은 이러한 글쓰기와 콘텐츠의 본질과 기술을 설명하며 해당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지식을 알려준다.
대기업은 주로 많은 자본으로 TV광고 등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린다. 그에 비해 소자본으로 홍보를 해야 하는 기업은 SNS를 활용하는 것이 비용 측면에서나 효과 면에서도 적절하다. 그래서 기업에서 기획, 영업, 마케팅을 담당하는 사람들에게 SNS를 통한 홍보의 지식과 기술은 필수이다. 이 책은 그런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