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레마 사전 - 작가를 위한 갈등 설정 가이드 작가들을 위한 사전 시리즈
안젤라 애커만.베카 푸글리시 지음, 오수원 옮김 / 윌북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다양한 장르의 영화, 드라마, 소설이 나오고 있다. 그런 콘텐츠들을 자주 접하며 예전과는 다른 관심과 집중력을 가지고 보고 또 읽고 있다. 예전에는 하나의 취미로 여러 콘텐츠를 대했다면 지금은 콘텐츠 속 스토리텔링과 여러 의미, 전개하는 방식 등에 주의하며 감상하고 있다. 그러면서 좋아하는 작가, 작품 시리즈가 생기고 팬이 되기도 하면서 일상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됐는데 좀 더 깊은 시각으로 스토리를 이해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그러다 스토리의 필수 요소인 갈등을 자세히 다루는 이 책을 읽으며 이야기란 무엇인지 알아갈 수 있어 유익했다.

이 책은 작가를 위한 글쓰기 사전 시리즈 중 갈등을 중심으로 작법을 설명하는 책이다. 이 시리즈의 기존 출간 작법서들이 작가를 꿈꾸는 사람들뿐 아니라 이야기가 담긴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많이 읽히면서 베스트셀러에 오른 바 있었다. 이 책 또한 새로운 작법서로 출간되면서 이전 책들과 같이 사전 형식으로 스토리텔링에서 중요한 요소들을 아낌없이 전해주고 있다. 특히 갈등을 중점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형식과 내용을 다루고 있어 이야기를 더욱 풍요롭게 이끌어가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하나의 이야기에서 작중 인물들의 갈등은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이다. 영화, 드라마, 소설에서 그 이야기가 관객에게, 독자에게 더 흥미롭고 재미있는 조건을 갖추려면 등장인물이 겪는 갈등이 있어야 이야기가 전개된다. 이 책은 이야기는 곧 갈등이라는 등식이 성립될 만큼 필수적인 요소라고 강조하며 작중 인물이 겪는 외적 사건과 내적 상태 등이 표현된 갈등의 구조가 이야기에서 어떤 효과를 발휘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좋은 이야기는 독자가 주인공의 입장에 대입해 인물이 겪어가는 사건과 전개에 흠뻑 빠져 이야기의 끝까지 함께 이어가게 하는 매력이 있다. 그래서 소설도, 영화도, 드라마도 주인공의 색깔이 중요한데 이것을 결정하는 것이 주인공이 당면하는 위기이며 그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하는 과정이 재미있는 이야기의 요점이다. 이 책은 그처럼 인물이 힘들어질 수밖에 없는, 하지만 이를 이겨내며 승리를 쟁취하는 전개에서 다름 아닌 갈등이 가진 힘을 강조한다.

무엇보다 이 책의 강점은 수많은 작품에서 보여주는 스토리의 큰 틀을 보편적인 커다란 얼개 몇 가지로 분류하고 그 안에 다양한 등장인물과 다양한 상황들, 다양한 감정들 등 스토리텔링에서 갈등을 촉발하는 요소들을 백과사전과 같이 정리해놓았다는 점이다. 이야기를 쓰려면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를 창작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내용은 달라도 형식은 비슷하기 마련인데 이 책은 그 형식의 수많은 경우들을 상황마다 설명해주기 때문에 이야기를 쓰면서 고민을 하는 창작자들에게 의미 있는 참고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면 영화라는 같은 매체를 통해 접하는 콘텐츠인데도 왜 어떤 작품은 많은 관객에게 선택을 받고 호평을 받는 반면 왜 어떤 작품은 외면 당하고 혹평을 받는 것인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하곤 했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재미’라는 요소가 가장 큰 요인이겠지만 그 재미를 어떻게 발현하는지가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답을 알지 못했다. 그러다 이 책을 읽고 이야기의 재미는 무엇보다 갈등이 만든다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다. 창작을 하며 여러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