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지위는 내가 결정합니다 - 우아하게 관계를 뒤집는 지위놀이의 기술
톰 슈미트.미하엘 에서 지음, 전대호 옮김 / 핀라이트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장소에서 여러 사람을 만나고 여러 관계를 만들 기회가 있었다. 하지만 마음처럼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았고 늘 관계의 문제가 고민이었다. 하나의 장소에서 하나의 관계에서만 문제가 있었다면 다른 이유를 찾기도 하겠지만 다른 장소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알게 되면서 원인이 나에게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됐다. 그래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고민을 하던 중에 관계의 열쇠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전해주는 이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쓴 책이다. 학교, 직장, 지역사회, 사교모임 등등 현대인으로 살아가다 보면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렇게 만나는 여러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게 된다면 좋은 기억을 만들 수 있겠지만 관계는 뜻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그래서 때로는 갈등이 발생하기도 하고 고통을 만들기도 한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이 책은 개인의 지위 문제를 꼽는다. 어떤 지위를 획득하느냐에 따라 향후 나의 관계의 내용과 방식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책에 따르면 관계는 지위 싸움을 기반으로 이뤄진다. 여기서 말하는 지위 싸움은 실제로 육탄전과 같은 극단적인 갈등이 아니라 사람들이 모인 장소에서 자신의 우위를 놓고 벌어지는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지위 현상을 의미한다. 자신이 어떤 지위를 차지하느냐에 따라 상대적으로 우위를 차지할 수도 있고 반대로 낮고 존재감 없는 위치에 놓일 수도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지위 현상은 사회 각 분야에서 발생하지만 크게 일상에서, 직장에서, 연애에서 벌어지는 지위 놀이에 대해 설명한다. 지위 현상은 하나의 놀이와 같이 벌어지는데 크게 4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존중과 호감을 함께 얻는 성취형과 그래도 높은 존중을 확보하는 공격형, 그리고 존중도 호감도 얻지 못하는 허세형과 마지막으로, 호감을 얻지만 존중은 받지 못하는 순응형이 있다. 네 가지의 지위 가운데 첫 번째인 성취형의 지위를 갖는 것이 지위 놀이에서 승리를 얻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인간관계는 누군가의 선의만으로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는다. 내가 좋은 마음을 가지고 있어도 상대방의 마음이 열려있지 않거나 상대방이 호의적이어도 내가 여의치 않으면 관계는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일은 사회의 다양한 모임과 장소에서 반복되며 발생하는데 인간관계와 관련된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이 책은 관계를 지위놀이라 인식하며 여기서 승리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관계에서 승리하는 높은 지위를 갖는 법을 알고 싶은 이들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