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브랜딩 First Branding - 압도적인 브랜딩은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가?
국도형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이 곧 브랜드로 인식되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는 하나의 제품, 서비스, 기업에 국한된 브랜드 가치가 개인이 곧 상품이고 서비스이며 기업이 되며 브랜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하나의 브랜드가 된 개인은 사회적으로, 혹은 한 분야에서 특정한 전문가로 인식되어 사람들에게 중요한 가치를 전달하고 고객이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책은 그처럼 개인의 브랜드화가 많아진 요즘, 어떻게 퍼스널 브랜딩을 지혜롭게 구축할 것인지 설명하는 책이다.


이 책은 개인 브랜딩 전문가로 활동하는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개인이 자신을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 홍보하고 자신이 가진 전문성을 판매하는 개인 브랜딩에 대해 기초적인 내용부터 심화 단계에 이르기까지 상세히 설명한다. 이제는 퍼스널 브랜딩이 시대를 지혜롭게 살아가는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면서 한 분야의 전문가들은 고객에게 찾아가는 것만을 생존법으로 여기는 것에서 자신을 기업으로 만들어 고객이 알아서 찾아오는 브랜드 가치를 갖추고 있다. 이 책은 그처럼 개인 브랜딩이란 어떤 의미이며 시장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개인이 브랜드가 된다는 것은 시장에서 특화된 전문가로 인정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현재 많은 변호사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대중에게 전문가로 각인되고 끊임없이 의뢰와 일거리가 들어오는 변호사는 자신이 가진 법적 지식 중에서도 한 분야를 특화하여 그것을 중점으로 고객이 찾아오도록 한다. 교통사고 전문, 이혼 전문, 부동산 전문, 형사 전문 등 자기만의 특정한 분야를 집중하여 전문가로서 브랜딩하여 시장에서 생존하고 성공을 한다. 이 책은 그처럼 자신이 가진 특수한 직위와 지식, 경험과 가치를 시장에서 브랜딩하는 것이 곧 이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 말한다.


그렇다면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개인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야 할까. 중요한 것은 전문가로서 자신을 찾아온 고객의 문제점을 정확히 짚어주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의미 있는 방향과 해법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돈을 버는 것에 급급해 돈에 집중해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필요로 하는 문제해결의 방향과 방법을 전문가로서 도와주고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개인 브랜드의 기본이다. 이 책은 하나의 브랜드가 되려는 사람들과 브랜드가 되고 그 실질적 기술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기본과 실무와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전달해준다.


이제는 규모가 큰 회사만이 기업으로 인정받고 인식되는 것이 아닌 한 개인이 전문가로서 기업으로 인식되고 인정받는 시대가 되었다. 자신이 속한 분야의 시장에서 전문가로 고객들에게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매김을 하면 기존의 기업처럼 사회에서 중요한 지위와 책임을 감당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개인 브랜딩 전문가가 쓴 책인 만큼 기본에 충실할 뿐 아니라 현실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개인 브랜딩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