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업 쉽게 성공하기
이우희 지음 / 케이미라클모닝 / 2022년 6월
평점 :
절판


누구나 자기만의 경험이 있고 지식이 있다. 특정한 학위를 받고 전문 교육을 토대로 한 경험과 지식뿐만 아니라 살면서 남들보다 자세히 아는 어떤 분야의 경험과 지식이 있다. 그리고 지금은 그러한 자기만의 특별한 경험과 지식을 통해 창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과연 이 분야의 지식을 누군가가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를 할까 싶은 것으로도 누군가는 지식 사업가로 몸값을 올리고 있다. 이 책은 그와 같은 지식 창업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은 지식 창업가로 활동하고 있고 지식 창업과 관련하여 교육과 컨설팅을 하는 저자가 쓴 책이다. 몇 년 사이 한 분야의 전문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자신의 지식을 판매하는 온라인 교육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학교에서, 어떤 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것이 아니라 자기계발 등을 목적으로 개인이 전문가를 선택하고 배움의 기회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 책은 그처럼 수요가 많아진 지식 창업 생태계에서 생산자이자 판매자로 살아가길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여진 책이다.


먼저 지식 창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내가 전문성을 가진 분야의 지식을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 사람들에게 판매할 수 있어야 한다. 그동안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내용이나 회사에서 전문적으로 맡은 업무와 관련된 것 등 내가 남들에게 이 분야의 전문가라 말할 수 있고 실제로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지식 상품을 제공할 수 있을 때 지식 창업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전문지식이 있다고 다 상품화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배우고자 하는 수요가 있으며 이것을 판매하며 돈을 벌 수 있는지의 여부를 조사해야 한다. 이 책은 어떻게 나의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돈이 되는 지식 상품을 만들 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준다.


그다음, 나의 전문지식으로 상품을 만들었다면 그것을 판매할 수 있는 경로를 만들어야 한다. 지금은 SNS가 일상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커진 만큼 SNS 마케팅을 통해 사람들에게 내가 한 분야의 지식 전문가이며 나의 지식 상품을 홍보하여 고객이 찾아오게 해야 한다. 그리고 나에게 찾아온 고객에게 나의 지식 상품이 고객이 가진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그 해결책을 적절하게 제시할 수 있음을 설명해야 한다. 그것은 강의, 코칭, 컨설팅 등 여러 방식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해줄 수 있다. 이 책은 지식 창업가가 실천해야 하는 마케팅 기술과 전략을 설명하며 오래도록 살아남는 지식 사업가가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조언을 한다.


이제는 평생직장의 개념이 흐릿해졌고 큰돈을 투자해 가게를 열어 자영업을 해도 살아남는 것이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이런 시기에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 그리고 노하우를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 지식 창업을 한다는 것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생존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높은 학력을 가지지 않았더라도 사람들이 찾는 지식을 내가 가지고 있다면 그것이 상품이고 좋은 창업의 조건이 될 것이다. 지식 창업가의 삶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