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
신병휘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기업 환경이 플랫폼 기반으로 바뀌고 있다. 경제, 문화, 사회,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플랫폼을 주축으로 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해외뿐 아니라 국내 유수의 기업들은 고객을 플랫폼 사업을 통해 유치하고 관리하며 고객이 원하고 만족하는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하루가 다르게 신속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플랫폼 기반의 세상을 알아보기 위해 책을 찾다가 이 책을 읽으며 지금 우리에게 다가온, 그리고 앞으로 이어질 미래를 내다볼 수 있어 유익했다.


이 책은 플랫폼 세상으로 바뀌어 가는 현시대를 바라보고 앞으로의 플랫폼 비즈니스는 어떤 양상을 띠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이야기하는 책이다. 이전에는 IT 기반의 사업을 하는 기업들에게만 플랫폼 비즈니스가 중요한 사업의 형태였지만 이제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플랫폼 기업을 지향하고 기업의 성격도 바꿔가고 있다. 코로나19 이후로 더욱 이런 변화가 빨라지면서 이제는 일상생활이 플랫폼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하는 풍경으로 바뀌고 있다. 이 책은 이와 같은 변화의 모습 속에서 플랫폼 기업들이 어떻게 변화에 대응하고 앞서나갈 수 있었는지 보여준다.


이제는 과거의 사업 모델을 고수하면 고객에게 외면받고 시장에서 도태된다. 원래 시장의 성격은 변화의 시기마다 기업에 변화에 적응하기를 요구하는데 지금은 예전과 다르게 아예 기업의 사업 기반 자체를 새롭게 탈바꿈하고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비즈니스를 해야 살아남고 또 성장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지금은 일상을 차지하는 영역 대부분이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를 통해 영위된다고 할 만큼 고객이 서비스를 찾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서비스가 고객에게 알아서 제공되는 시대가 되었다. 


이 책은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유튜브 등 해외 기업의 서비스뿐 아니라 카카오, 네이버, 배민 등 국내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가 우리 일상에 차지하는 위치를 보여준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징은 디지털을 기반으로 고객이 스스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며 고객의 참여를 통해 비즈니스가 유지되고 성장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 특성을 더욱 개발하고 새로운 사업 전략을 발견하는 것이 향후 플랫폼 기업이 나아가야 할 지점이다. 이처럼 플랫폼 세상이 된 현시대에서 기업이 나아가야 하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방향은 무엇인지 이 책은 진단하고 있다. 


코로나19 발생 이전에도 온라인 쇼핑은 우리 일상에 스며들었지만 팬데믹 이후로 오프라인에서 쇼핑하는 비율은 급격히 줄어들고 온라인을 통해 쇼핑을 하는 비율이 폭증하면서 이제는 고객이 서비스를 찾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가 고객을 찾는 시대로 자리 잡게 되었다. 여러 영역에서 플랫폼은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에게 편리함과 만족을 제공하고 있는데 앞으로 더 플랫폼 기업들이 빠른 대응을 하는 만큼 전략이 중요할 것이다. 이 책은 그 전략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변화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플랫폼 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을 찾는 이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