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쉬운데 왜 주식 투자를 하지 않았을까 - 주식 계좌 개설부터 평생 가는 가치투자자까지 한 권에 담은 주식 투자 가이드 이 쉬운 시리즈 2
곽병열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에 관한 여러 책을 읽으며 실행에 앞서 필요한 지식을 정리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지금까지 다양한 관련 서적을 읽으며 초보자가 실제 투자를 시작할 수 있는 상식 수준은 쌓았지만 실전에 대한 염려가 있어 주저하고 있었다. 주변에서 주식은 책으로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투자를 진행하며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이 더 현실적이고 실질적이라는 말을 들어서 실천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아직 좀 더 기본을 쌓고 시작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던 때에 주식투자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자세히 알려주는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주식투자에 관한 상식적인 내용들을 각 사항에 따라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이미 개인투자자를 위한 특히 초보자들을 위한 투자 관련 서적들이 다양하게 출간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의 책으로도 투자를 할 때 필요한 지식은 충분히 얻을 수 있다. 이런 시점에 이 책을 굳이 선택한 것은, 다른 책들은 지나치게 이론에 편중되어 있거나 반대로 기술적인 방법론에 치우쳐 있는 반면에 이 책은 주식과 관련된 시장과 금융에 관한 전반적인 흐름과 전망을 읽는 관점을 키워주고 투자자로서 중요한 자세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주식 초보자들은 투자 관련 책을 읽어도 실제 투자의 경력이 없거나 있어도 짧기 때문에 투자를 시작하는 것 자체에 두려움이 있거나 시작해도 시장의 등락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몰라 투자의 진행에서 많은 걱정과 고민을 하게 된다. 투자의 고수나 전문가라고 인정받는 사람들도 시장 앞에서 무기력함을 느끼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초보 개인투자자들은 더 주식투자의 어려움을 느끼기 쉽다. 이 책은 이처럼 초보자가 투자에서 중요한 사항들을 전달하는데, 필히 숙지해야 하는 주식 용어들을 선별해 자세히 설명하며 주식의 기본을 탄탄히 다지도록 돕는다.


주식투자를 하려면 시장 경제와 금융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어떤 초보자들은 주식을 좀 안다는 지인이 언급하는 종목을 무작정 사는 경우도 있고 단편적인 뉴스를 보고 감으로 투자를 결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투자법은 손실로 이어지는 결과가 대부분이다. 먼저 주식 시장을 이해하는 지식과 관점을 정립하고 그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주식 시장과 깊게 연관 있는 버블의 신호, 금리, GDP, 유가, 물가 등 기초적인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짚어주며 시장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워준다.


그리고 후반부에는 실제 투자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항들을 설명한다. 투자를 하려면 투자하려는 회사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 책은 이 부분에 대해 회사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항들과 나만의 투자법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며 투자의 기본을 알려준다. 또한 배당주와 보통주의 차이는 무엇이고 장기투자와 단기투자는 무엇이 다르며 어떤 투자가 필요한지 설명한다. 그리고 기본적 분석뿐 아니라 기술적 분석을 다루며 차트를 통해 시장을 어떻게 읽고 지표를 투자로 연결하는 점을 자세히 알려준다.


주식투자는 실전 경험이 쌓이면서 실력이 늘어난다고 하지만 그 전에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투자의 지식을 배우고 투자의 방법을 배우면서 투자자로서의 기본적인 태도를 세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투자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초보자가 한 권으로 배우고 실전에 써먹을 수 있도록 친절하고 쉽게 구성되어 있어 매우 유익한 길잡이라 생각된다. 주식투자를 쉽고 또 구체적으로 배우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