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 단타로 매일매일 벌어봤어? - 주린이를 위한 실전 단타 입문서
양선호 지음 / 넥서스 / 2022년 3월
평점 :
2020년의 코로나19는 전 세계에 엄청난 충격과 변화를 가져왔다. 우리 삶의 환경을 바꾸는 여러 변화가 있었는데 그 변화는 주식시장에도 불어 닥쳤다. 그 주역은 사상 유례없는 유동성 장세를 만든 동학개미들이었다. 돈의 힘으로 상승시킨 시장에서는 우리가 농담 삼아 얘기하듯이 아무 주식이나 사도 돈을 벌 수 있었다. 이것은 시장이 만들어준 실력이었는데 본인의 실력이라고 착각하기 쉬웠다. 하지만 유동성의 힘이 소멸되기 시작하면 진짜 실력이 드러날 수밖에 없다.
여기에 더해 한국의 주식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시장이 예전과 다르다는 말이 저절로 나올 정도다. 테마 내 순환매의 속도도 하루하루가 다르며 주가의 흐름도 점점 더 예측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강대국들의 패권 다툼이 끊임없이 발생하는 세계정세는 변동성을 더욱 키우고 있다. 이처럼 점점 더 험난해지는 주식시장 속에서 ‘과연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답을 구하지 못한 사람들은 시장을 떠나고 있다.
저자는 2021년을 기준으로 주식시장을 13년째 겪어오고 있다. 그런데 저자는 자신이 ‘투자’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 투자를 하는 주식시장에서 일하는 사람이 투자를 안 한다는 것을 아이러니한 말이다. 저자는 투자 대신 트레이딩을 한다고 말한다. 이것이 전쟁터로 비유될 정도로 힘든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고 큰돈도 벌 수 있었던 비법이자 비결이라고 이야기한다.
단타로 주식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가 필요하다. 첫째는 트레이딩 테크니이고 둘째는 이 테크닉을 구사하기 위한 투자금이며 세 번째와 네 번째는 테크닉을 구사하는 동안의 마인드와 계좌 운용이다. 초보자일수록 첫 번째의 테크닉이 가장 필요하며 고수로 올라갈수록 계좌 운용과 마인드가 더 요구된다. 아무런 근거 없는 막연한 느낌에 의한 투자. 비중 조절 없는 무조건적인 몰빵, 위험 관리 없는 계좌 운용 등은 실패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특히 단기 트레이딩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투자 철학과 원칙이 배어있는 필살기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저자는 이 책을 주식 투자, 특히 단기 트레이딩으로 성공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평소 해주던 이야기들을 모아서 이 책을 저술하게 됐다고 이야기한다. 여기에는 주식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들을 13년간 거치면서 축적된 저자만의 노하우들을 정리했다. 초보자들은 단타의 기초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그리고 중급자들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단기 트레이딩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한번 일어보길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