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하는 법 - 월스트리트 트레이딩의 전설, 제시 리버모어 ㅣ 탑픽 고전 1
제시 리버모어 지음, 이은주 옮김 / 탑픽 / 2022년 3월
평점 :
2020년 코로나19 발생 이후로 주식투자를 하는 개인들이 폭증했다. 이미 주식투자를 하는 개인들은 있었지만 지금처럼 유행과 같이 이뤄진 적이 있었나 싶다. 이후 지속된 상승세에 따라 수익을 거두는 투자자들이 많아졌고 초보 투자자임에도 그것이 자신의 실력인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현재 상승장이어도 향후 움직임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때에 맞는 대응이 중요하다. 이 책은 주식투자계의 전설적인 인물로 불리는 제시 리버모어의 저서로 주식투자를 공부하는 요즘, 투자의 방향과 방법을 배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은 전설적인 투자자인 제시 리버모어가 쓴 책으로 그가 마지막으로 남긴 책이다. 이 책에는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투자의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제시 리버모어는 단돈 5달러로 주식을 시작해 1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낸 전설과 같은 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의 투자 방법과 전략을 현재까지 주식을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참고가 되고 있어 그의 이름은 그의 사후 8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제시 리버모어의 투자법은 ‘추세매매기법’으로 주가의 흐름을 따라 트레이딩을 하는 방법이다. 주식투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기본적 분석에 따른 투자법과 기술적 분석에 따른 투자법이다. 보통 주식투자라고 하면 가치투자로 유명한 기본적 분석 기법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추세추종매매’에 따라 투자를 하는 기술적 분석 기법을 자세히 보여준다. 특히 이 책의 저자인 제시 리버모어는 ‘추세추종기법’을 정립하고 이를 실천한 인물로 이후 이 책은 추세매매를 설파하는 다른 투자자들에겐 필독해야 하는 고전으로 통하는 책이다.
제시 리버모어가 말하는 투자법은 가치투자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투기에 가깝게 여겨진다. 주가의 움직임을 따라 매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보다 단기적인 수익률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리버모어는 이 책에서 주식을 하는 개인들이 누군가에게 들은 정보나 자신이 시장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다는 교만이 투자의 위험한 요소라 지적하며 추세매매기법은 주식시장의 거래량을 주의 깊게 관찰하며 투자의 엄격한 원칙을 따라 시장을 예측하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주식투자는 많은 공부를 하고 오랜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조차도 한순간 실패를 경험할 수 있는 위험이 많은 영역이다. 그렇기 때문에 순간의 탐욕으로 시장에 진입하면 수익은 고사하고 큰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많다. 이 책은 개인투자자들에게 주가의 추세에 따른 매매기법을 자세히 설명하며 무엇보다 심리적인 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일확천금을 노리는 도박과 같은 주식투자가 아닌 보다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투자법을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