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소 노력의 법칙 - 더 쉽고, 더 빠르게 성공을 이끄는 힘
그렉 맥커운 지음, 김미정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평점 :
성장을 하고 성공을 이루는 것은 한 걸음씩 단계를 밟고 나아가야 한다. 마음이 급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길을 돌아 빨리 가려다 오히려 더 시행착오를 겪을 수도 있다. 내가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일을 하나씩 해나가는 것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의 본질이며 방법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불필요한 모든 과정과 절차를 모두 거쳐야 할 이유는 없다. 중요하고 필요한 문제를 정해서 완수하면 오히려 시간과 단계가 단축되고 성취는 앞당겨질 것이다. 이 책은 그처럼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은 경영 전략 전문가로 활동하는 해외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는 글로벌 경영 전문가로 유수의 기업들의 경영 컨설팅을 해오고 있는데 그러한 경력과 함께 어떻게 하면 불필요한 과정은 최소화하고 최대치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지 연구해왔다. 이 책은 굳이 어렵고 복잡한 절차, 길고 느린 과정을 밟지 않아도 더 쉬우면서 더 빠른 성취를 얻는 방법과 과정이 있음을 말하며 그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어떤 사람은 일을 하며 수월하게 하는 경우가 있는 반면 어떤 사람은 같은 일을 해도 어렵고 길게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단순히 능력과 실력의 차이라고 말할 수 없는 것이 두 경우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투입해 일하고 일하는 태도 또한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누군가는 쉽고 빠르면서도 좋은 성과를 내고 누군가는 느리고 어렵게 일을 마치는 것은 중요한 차이가 있다.
이 책은 그 차이점에 대해 일을 하는 방식에서 찾고 있다. 성과가 느린 쪽은 너무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이고 과도한 업무를 하다 스스로 번아웃이 와 결국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고 지치는 반면, 성과가 빠르고 좋은 쪽은 가장 중요한 일을 정하고 가장 쉽게 갈 수 있는 과정을 선택해 최소의 노력과 시간으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그처럼 적은 실행으로 단기간에 최대한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여러 가지 법칙들을 소개하고 있다. 앞서 말한 느린 사람의 일하는 방식은 그저 열심히만 하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책은 단순하게 열심히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는 일에 더 집중하기 위해 뒤집어 생각하고 내려놓고 충분히 쉴 것을 주문하며, 필수적인 일을 더 쉽게 하기 위해 활동을 간소화하고 나만의 페이스를 찾을 것을 강조한다. 그리고 최소의 노력으로 좋은 성과를 만들려면 협동하고 자동화하고 신뢰를 쌓을 것을 이야기한다. 이와 같은 실행의 자세와 방식은 내가 세운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더 빠르고 쉽게 해주는 법칙이라 할 수 있다.
누구나 목표하는 바가 있고 이를 위해 나름의 방식으로 노력을 한다. 하지만 빠르고 쉽게 성과를 내는 경우보다 어렵고 느리게 성과를 만들어내는 경우가 더 많을 때가 있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그러한 문제 해결의 방식을 더 단기간에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다양한 법칙을 통해 알려주고 있다.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더 좋은 방법을 찾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