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 - 우석이 알려주는 실패하지 않는 주식투자법
우석(브라운스톤) 지음 / 토트 / 2021년 10월
평점 :
불과 몇 년 만에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개인투자자들이 많아졌다. 이전에도 주식투자를 하는 개인들은 있어왔지만 지금처럼 하나의 운동이라 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열을 올린 적이 있었나 생각이 들 정도로 말이다. 그 가운데는 젊은 세대가 대다수이고 부동산에 투자할 만한 금전적 여유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적은 돈으로 할 수 있는 주식으로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대부분의 초보 개인투자자들은 수익을 내는 사례보다 손실을 입는 경우가 많이 보이는 것 같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초보 투자자들이 수익을 만드는 투자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다루는 책이다.
이 책은 주식, 부동산 등 재테크와 투자에 관한 통찰을 많은 독자들에게 전해온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의 전작들을 통해서 투자란 무엇인지,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 혜안이 담긴 지식을 배울 수 있었다. 이번 신간은 초보자들을 위해 투자에 앞서 어떤 방향을 바라보고, 투자자로서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투자의 본질적인 부분을 알려주는 책이다.
나도 그렇지만 초보자들 중에는 투자를 할 때 어떤 종목을 선정해야 하는지 주변 사람들의 조언을 듣고 무작정 투자하거나, 전문가라 자칭하는 사람들의 말을 듣고 자기 기준 없이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책은 그와 같은 주식투자의 방식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하며 투자를 할 때는 무엇보다 자신만의 원칙을 토대로 투자의 정도를 지켜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그러한 투자의 정석에 대해 핵심적인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준다. 이 책에서 강한 어조로 말하는 올바른 투자법을 한 가지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투자를 할 때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투자에서도 승리를 할 수 있다. 초보자들은 특별한 기술이나 기법을 찾아 투자를 하길 원하지만 그런 비밀스러운 공식은 장기적으로 큰 의미가 없다. 중요한 것은 주식투자를 할 때 종목을 찾는 비법이 아니라 투자를 하는 자신의 본능을 거스르는 선택을 해야 긴 투자의 길에서 승리를 할 수 있다. 이 책은 그것은 바로 공포를 사고 탐욕을 버리는 것이라 강조한다.
이 책이 말하는 투자의 정석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욕심을 따르는 본능에 충실한 투자가 아니라 인간의 본능을 이기는 사람이 투자에서 이기게 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일관적으로 왜 초보자들이 투자에 실패하고 어떻게 하면 이기는 투자를 하는지 말한다. 본능을 거스르라는 말이 너무나 어렵게만 느껴지지만 수익을 내고 승리하는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대다수의 사람들과 다른 길을 갔기 때문에 남다른 투자를 할 수 있었다. 초보자면서 주식투자의 정석을 배우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