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화로운 부 - 돈 너머 진정한 부에 이르는 5가지 절대 조건
제임스 아서 레이 지음, 홍석윤 옮김 / 라이온북스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부’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경제적인 부분에 대해서만 생각하게 된다. 금전적인 풍요로움이 부의 전부이고 돈이 많은 것이 곧 부유한 것과 동일하다는 의미로만 바라보게 된다. ‘부’를 쌓아 ‘부자’가 된 사람들은 당연히도 돈이 많은 사람들이지만 그 삶이 모두 행복하고 만족스럽지만은 않다. 내가 가진 ‘부’가 다른 조건들, 가치들과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인생은 진정한 부를 이뤄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조화로운 부에 자세히 말하는 책이다.
이 책은 진정한 부란 무엇인지 연구하고 가르치는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는 오랜 시간 삶에서 부란 어떤 의미이고 어떻게 부를 이루며 삶과 부를 조화롭게 할 수 있는지 공부했다. 그렇게 알게 된 부의 가치와 조화로운 삶을 수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였고 많은 사람들이 그의 가이드를 받아 조화로운 부를 이룬 삶을 살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그러한 저자의 조화로운 부에 대한 사상이 오롯이 담긴 책으로 독자는 이 책을 통해 진정한 부란 무엇이고 어떻게 이루는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먼저 한 내담자의 사례를 소개한다. 한 남자가 저자에게 찾아와 자신이 친구보다 돈을 많이 벌지 못해 불행하다며 어떻게 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는지 저자에게 질문한다. 그래서 저자는 내담자가 건강은 어떤지, 자녀들의 삶은 어떤지, 부부관계는 어떤지 되묻는다. 그의 질문에 내담자는 자신이 건강하며, 아이들은 잘 살아가고 있고, 부부관계는 행복하다고 답한다. 그런 친구는 돈이 많은 것 외에 이러한 부분들이 행복해 보이는지 묻자 아니라고 말한다. 그래서 저자는 내담자에게 비록 친구와 비교해 만족스럽지 않은 돈벌이를 하더라도 다른 삶의 중요한 부분들이 만족스럽기 때문에 내담자의 삶은 충분히 성공적이라 답한다. 이와 같은 사례에서 보듯이 이 책은 우리의 삶에서 경제적 부가 다른 가치들보다 영향력과 결정력이 크더라도 다른 부분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부가 조화를 이룬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성공한 삶도 행복한 삶도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우리의 삶에서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부의 조건으로 5가지를 말하는데 그것은 재정, 관계, 정신, 육체, 영성 등 5개의 삶의 기둥이다. 이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려면 기본적으로 재정적 문제가 해결되어야 다른 요소들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들이 해결되기 때문에 재정은 일차적으로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재정적 부가 충족되어도 다른 4가지 요소가 불만족스럽다면 삶은 조화를 이루지 못하기 때문에 각 요소를 충족시키고 만족을 이룰 수 있는 과정을 설명한다. 이 책은 그렇게 각각의 요소인 부분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고 조화를 이룰 때 그 삶을 진정 부유하고 성공한 삶이라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게 하는 삶의 기둥 5가지를 말하며 우리가 어떻게 그것들을 얻고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삶을 아름답게 만들어갈 수 있을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그저 재정적 요소만 충족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관계, 정신, 육체, 영성 등 총 5가지 부분은 상호의존적이기 때문에 서로 충족하며 조화를 이루어야 진정한 풍요를 누릴 수 있다고 말한다. 진정한 부를 이루는 방법을 알아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