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의 돈 공부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난생처음 부자 수업
이지영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결혼을 하고 가정을 이루며 한 가족을 책임지는 부모의 삶을 산다는 것은 단지 열심히 사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기만 하다. 이제는 아무리 일을 열심히 하고 저축을 해도 우리 가족이 편하게 살 우리집을 갖는 것은 마음처럼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은 아이를 키우는 직장인이나 전업주부도 경제와 금융 공부를 하며 어떤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열심인 사람들이 많다. 이 책은 그처럼 너도 나도 투자 공부로 바쁜 시대에, 적절한 도움을 주는 책이다.
이 책은 이번에 개정되어 출간되면서 새로운 내용으로 독자들에게 더 좋은 동기부여와 투자의 방법을 전해준다. 저자는 가정을 이루고 아이와 함께 돈 걱정 없이 살고 또 엄마이기 이전에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돈에 대한 지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홀로 수많은 책을 읽고 여러 강의를 듣고 투자를 위한 발품을 팔아가며 눈덩이를 불리듯 자산을 불려갔고 어느덧 수십억의 자산가가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그 일련의 과정이 그대로 녹아든 경제 공부와 투자 공부에 필요한 노하우를 가감없이 보여준다.
이 책이 일관적으로 강조하는 메시지는 한 가지다. 바로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돈 공부를 쉬지 않고 하고 좋은 투자처에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 대부분은 시간으로 돈을 벌지만 부자는 돈으로 시간을 번다고 말한다. 소중한 가정, 소중한 내 아이, 소중한 내 인생을 지키고 여유롭고 자유로운 시간을 보내려면 무엇보다 돈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노동을 통한 소득을 만들기보다 자본소득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먼저 일을 하며 버는 돈을 저축하는 습관과 소비하는 습관을 정비하는 것을 설명한다. 내가 버는 돈이 저축이 되지 않고 고스란히 소비되면 투자를 위한 준비가 되지 않기 때문에, 지혜로운 소비를 위해 계좌를 분류하고 필요한 소비와 투자를 위한 저축을 할 것을 구분한다. 그리고 여기서 그칠 것이 아니라 이것을 투자를 위해 활용하기 위해 투자를 위한 분명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실행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공부하고 실천할 것을 강조한다.
이 책은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 또는 전업주부가 어떻게 하면 내집마련을 하고 내 아이와 행복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최적의 해답을 말해주는 책이다. 저자가 먼저 아이를 키우며 자산을 만들어간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 길을 가기까지 필요한 동기부여와 노하우, 지식들을 아낌없이 전해준다. 경제적인 자유를 맘껏 누리는 삶을 꿈꾸고 이루길 바라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