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아파트는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 부동산 투자 전문가가 들려주는 현실적인 조언과 해법
장용석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1년 8월
평점 :

노동소득보다 자본소득이 월등하다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진리이다. 아무리 많은 월급을 받아도 아파트를 소유한 사람을 이길 수는 없다. 부동산 투자에서는 불패 신화라는 말이 있을 만큼 많은 사람들이 다른 투자처보다 아파트에 투자해서 큰 수익을 거두는 사례가 많다. 그만큼 너도 나도 아파트에 투자하기 때문에 ‘투기’라는 말과 ‘벼락부자’가 되거나 ‘벼락거지’가 되고 만다는 말이 유행한다. 이 책은 이처럼 부동산 불패 신화를 보여주는 한국에서 어떻게 하면 실패하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지 말해주는 책이다.
이 책은 부동산 투자 전문가로 활동하는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는 여러 매체에서 부동산 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부동산 투자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 책은 그런 활동의 하나로 이제 부동산 투자가 이전보다 어려워진 시점에 어떻게 부동산 투자를 진행해야 하는지 지금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정부 들어 각종 규제와 제한 속에 투자의 방향을 고민하는 이들을 위한 현실적인 조언과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현 정권의 가장 큰 정책 목표 중 하나는 부동산 가격을 안정화하는 것이었다. 그런 이유로 지금까지 많은 부동산 정책이 개정되었고 수많은 규제와 제한이 생겨났다. 그것은 높은 수준의 세금을 감당하는 방향으로 투자자가 부담을 갖게 됐으며 또한 대출에 대한 규제와 거래에 대한 허가제 등 이전 정부에서는 없던 각종 규제책이 만들어졌다. 하지만 이러한 시점에서 대한민국 부동산은 불패라는 생각으로 투자의 지도를 그리는 사람들이 있다. 이 책은 이처럼 어려운 상황에서 투자를 해야 할지 그 방향성을 말해주는 책이다. 이 책은 현재의 규제가 영원할 수 없다고 보면서 부동산을 규제하면 내수시장이 얼어붙고 경제성장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언젠가 규제 완화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포기할 것이 아니라 꾸준한 공부와 탐색을 통해 부동산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은 부동산 투자를 하면서 필요한 방향성과 전략에 대해서 설명할 뿐만 아니라 투자자 개인이 어떻게 하면 투자를 공부하며 향후 실전 투자를 진행할 때 필요한 투자의 방법을 말해주고 있다. 그러면서 이 책은 부동산 초보가 고수처럼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말한다. 첫째, 관심 있는 매물의 족보를 파헤친다. 둘째, 전제가 비율 함정에 주의한다. 셋째, 어느 정도 올랐으면 더 좋은 매물로 갈아탄다. 넷째, 개발 이슈, 교통 호재 지역에 주목한다. 다섯째, 호재보다 공급의 힘이 강한지 분별한다. 여섯째, 뉴스 팩트 체크는 지자체에 확인한다. 일곱째, 바과세 요건, 전세 혜택 확인은 필수다. 이와 같은 투자의 방법은 실전 투자에서 필요한 현실적인 방법으로 중요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은 현재 부동산 투자를 하기에 다소 위축된 시점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부동산 투자의 사이클은 반복되어왔고 앞으로는 지금보다 투자의 흐름이 완화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부동산 초보 투자자들이 투자의 방향과 전략을 어떻게 짜야 하는지 자세히 말해주며 부동산 투자의 기초를 세우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투자에서 중요한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를 되어주고 있다. 이 책을 앞으로의 투자 전망과 투자의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