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가 꼭 알아야 할 부동산 주식 & 리츠 투자 - 주식 투자와 부동산 투자를 한번에
황태현 지음 / 황금부엉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주식 시장으로 뛰어들었다. 주식 투자는 이미 예전에도 개인투자자들이 있었지만 지금처럼 너도 나도 투자를 하는 상황은 아니었다. 이전보다 주식투자를 하기에 나아진 상황과 부동산에 투자를 하기 어려워 상대적으로 찾은 투자처라는 점에서 주식투자는 개인들에게 매력적이었다. 주식은 위험하다고 하지만 높은 수익률이 있기 때문에 그럼에도 투자를 한다. 하지만 위험을 감수하다보면 타격이 크기도 하다. 이 책은 주식처럼 투자를 하면서도 주식보다 상대적으로 안전마진을 주는 리츠 투자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은 기관에서 투자운용을 하던 투자 전문가가 쓴 책이다. 저자는 여러 기관에서 투자를 운용하고 기관 및 개인의 투자 방식에 대해 연구하며 많은 데이터를 쌓았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여러 투자처 가운데 리츠 투자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지금과 같은 시기에 왜 리츠 투자가 중요하고 필요한지 그 의미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주식보다는 수익률이 낮지만 위험은 낮게 안전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리츠 투자는 점차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리츠 투자는 부동산에 투자를 하지만 주식투자의 성격을 갖는다는 점에서 기존 주식투자와 다르다. 좀 더 명확하게 설명하자면 여러 부동산을 소유한 회사의 주식에 개인투자자가 투자하는 것으로 투자의 형식도 수익의 방식도 다르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이면 주식, 부동산이면 부동산, 둘 중 하나를 선택하고 있지만, 그 둘의 성격을 갖는 리츠 투자라는 대체 투자가 요즘 떠오르면서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는다. 주식 투자보다는 위험성이 낮으면서도 부동산처럼 안전하게 차익을 만들 수 있는 성격을 갖는 것이 리츠 투자의 특징이다.

이 책은 리츠의 종류와 운영 방식, 수익 방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리츠는 자기관리리츠와 위탁리츠, 그리고 기업구조조정 리츠 등 3가지가 있다. 우리나라는 위탁리츠를 중심으로 리츠 투자가 형성되어 있다. 부동산 투자 회사의 부동산을 자산운용사가 위탁운용하면 회사는 운용사에 수수료를 내고 또 투자자에게는 배당금을 지급한다. 그리고 투자자는 리츠 투자를 통해 배당금으로 수익을 얻는다는 점에서 매력적이고 또 매각을 통해서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이 책은 요즘 떠오르는 대체 투자 수단인 리츠에 대해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은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리츠 투자가 개인투자자들에겐 인지도가 낮고 정보가 적기 때문에 리츠 투자를 잘 모르는 초보 투자자들에게 리츠 투자의 시작과 과정을 도와주는 책으로 최적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안전마진을 얻을 수 있는 대체 투자처를 찾는 개인투자자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