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창업 마스터 -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온라인 커머스 성공의 법칙
이종구 지음 / 모던스튜디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몇년 사이로 온라인 쇼핑몰에 진입하는 신생 판매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미 온라인 쇼핑몰 업계는 레드오션이라 불릴 만큼 많은 판매자들이 있었지만 스마트스토어와 쿠팡 등 새로운 온라인 커머스 환경의 변화로 다시금 온라인 쇼핑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가 생겨났고 여기에 많은 신생 판매자들이 참여하게 됐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호기롭게 도전했음에도 쇼핑몰을 통해 성공적으로 매출을 올리고 또 유지시키는 판매자들은 그만큼 많지 않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왜 그 많은 판매자들이 생겨났음에도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적었던 것일까. 이 책은 그처럼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한 사람들이 성공을 거두기 위한 최적의 조언을 건네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업계에서 자타가 인정하는 전문가가 쓴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20여년이 넘는 세월 동안 유통업계에 있으면서 다양한 경력을 쌓았고 수많은 성공 사례를 만들어왔다. 이 책은 저자가 유통업을 하며 쌓아온 경륜과 유통업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을 오롯이 담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을 쓰기 전에 출간한 전작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하는 판매자들에게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유통의 노하우를 전달해준 바 있다. 이 책은 그 후속작으로 보다 온라인 유통 창업에서 본질적인 사항들에 대해 핵심적인 개념들을 전달해주고 있다.

이 책은 먼저 온라인 창업을 한 사람들의 실패 사례와 장기적인 성공을 유지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짚고 넘어간다. 현재 유통업계에 일종의 유행처럼 번져 있는 유통의 기술, 사업의 유형들을 각각 나눠 논하면서 그들이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진실들을 논한다. 그렇다면 이 책은 온라인 창업을 하며 성공을 거두고 그것을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 바로 '포지셔닝'에 그 열쇠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포지셔닝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포지셔닝은 고객의 쇼핑의 사다리에서 나만의 위치를 점하는 것을 뜻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나의 위치를 가질 수 있을까. 먼저 경쟁자들 사이에서 나만의 '용도'를 가져야 하고, 그 다음 고객이 소비할 만큼의 '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용도는 고객의 원츠와 니즈를 적절히 활용할 줄 알아야 하며 포지셔닝을 통해 차별화를 가질 수 있는 조건이 된다. 이와 같이 포지셔닝이 이루어지면 사업을 지속하게 하는 나의 역량이 되어준다. 그리고 포지셔닝으로 우월성 모델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이것은 곧 포지셔닝에 진입장벽을 만들어주는 역량이 되는데 이는 KSF(Key Success factor)라 불리는 핵심역량이 된다.

이 책은 크게 4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이론 편, 2장은 실전 편, 3장은 사례 편, 4장은 노하우 편이다. 이 책은 온라인 창업에서 실용성이라는 측면을 강조하며 집필된 책으로 온라인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현실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내용들을 전달하고 있다. 이 책은 다른 온라인 창업 코치들이 말하는 단기적인 기술이나 꼼수가 아니라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장사의 본질, 사업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며 온라인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가치 있고 중요한 사항들을 전해주고 있다. 온라인 창업에서 성공의 법칙에 대해 배우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