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 주식으로 부자 되기
김훈(미주부) 지음 / 경향BP / 2021년 2월
평점 :
'한국 주식도 못하는데, 미국 주식을 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다. 기본적인 주식 투자 방법은 똑같다. 삼성전자 주식을 사는지, 미국 애플 주식을 사는지의 차이이다. 주식 계좌를 만드는 것도 똑같다. 오히려 주식 초보라면 한국 주식보다 미국 주식이 수익을 내기 쉬울 수 있다. 왜냐하면 미국이 정치경제적인 면에서 한국 주식 시장보다 변수가 작기 때문이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 몇년 전에 중국과 사드로 인한 갈등이 있을 때 우리나라 회사들은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다. 당연히 주가에도 반영이 됐다. 많은 사람들이 사업하면서 이런 정치경제적인 이슈로 많은 피해를 본 경험이 있다. 부동산 투자건 주식 투자건 예상하지 못하는 변수가 작으면 작을수록 좋다.
그럼 한국 주식과 미국 주식을 하는 데 차이점은 뭐가 있을까? 한국과 미국의 시차가 있기 때문에 장을 개장하는 시간이 다르다. 한국은 오전 9시에 장이 열린다. 미국은 서머타임이 적용될 때와 아닐 때 개장시간이 다르다. 서머타임은 보통 3월 초에 시작하여 10월 말까지 적용된다. 서머타임이 적용되면 장은 한국 시간으로 오후 10시 30분에 시작해서 다음날 오전 5시에 마감된다. 서머타임이 적용되지 않을 때는 한국시간으로 오후 11시 30분에 시작해서 다음날 오전 6시에 마감된다.
'그럼 미국 주식은 밤에 잠 못 자고 해야 하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만일 밤 10시에 잠을 자는 사람이라면 낮에 예약 매수를 걸어 놓으면 된다. 또 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다. '그렇게 예약 매수를 걸어 놓았다가 좀 더 싼 가격에 살 수 있었는데 못 사면 어떻게 하나?'라고 말이다. 한국 주식 하는 사람들을 보면 하루 종일 주식 창을 켜 놓거나, 아니면 하루에도 몇 번씩 주식 앱을 보면서 내가 산 주식이 떨어졌는지 올랐는지 확인하는 경우가 많아 그럴 수 있다.
이 책은 이에 대해 주식 투자에 대한 중요한 말을 해준다. 주식을 단타로 사고 파는 트레이딩을 하면 안 된다. 특히 일반인들은 데일리 트레이딩을 하면 안 된다. 저자가 지금까지 만나본 대부분의 한국인은 주식 트레이딩을 했다고 한다. 조금 오르면 '팔아야 하나?'라고 생각한다. 트레이딩을 해서 10%, 20% 벌었다고 좋아하는 것이다. 그러다가 20~30% 잃으면 속상해하면서 주식 게시판에 회사 욕을 하기 시작한다. 이런 방식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다. 주식 트레이딩이나 단타를 하는 게 아닌 주식 투자를 해야 한다.
위대한 기업에 투자를 해서 5년, 10년 뒤에 내 투자금이 2~3배 이상, 많게는 10배까지 만들겠다는 마인드로 주식 투자를 해야 한다. 내가 제대로 공부하고 좋은 기업에 투자해서 5년 뒤에 내 투자금이 3배가 된다면 오늘 내가 예약 매수 걸어 놓은 종목을 1~2% 비싼 가격에 샀다고 해서 아까워할 필요한 없을 것이다. 주식 투자는 부동산 투자와 같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야 한다.
이제 미국 주식을 해야 하는 3가지 이유를 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은 한국보다 주식시장이 무려 20배 이상 더 크다. 둘째, 미래 성장성이다. 과거 10년 데이터를 보면 한국의 코스피 지수는 성장이 없었지만 미국 주식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렇게 한국 주식 시장은 전체적인 성장이 없다 보니 일반인들은 유망한 회사를 찾기가 더 어렵고 주식을 단타 위주로만 하게 된다. 셋째, 훌륭한 배당 문화가 있다. 미국은 주주 친화적인 배당 문화가 발달했다. 배당금을 50년 이상 꾸준히 올려준 기업이 많다. 주식을 1주만 가지고 있어도 매달 월세처럼 꼬박꼬박 돈이 들어온다.
미국에는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기업이 많다. 인공지능, 자율주행, 5G, 클라우드, IoT, 전기자동차와 같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세계적인 기업들은 모두 미국 기업이다. 이렇게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미국 기업에 대해 미리 공부하고 성장 가능성을 예측한다면 지금이 바로 우리가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이다. 월급만으로는 미래를 준비하기 부족하다. 직장생활을 10년 해도 작은 오피스텔 하나 살 종잣돈을 만들기 쉽지 않다. 이 책을 통해서 주식 공부를 하면 성장성이 높은 회사를 찾아 배당수익을 월세처럼 챙기면서 월급노예에서 탈출하고 경제적 자유가 있는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