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험의 전략 - 반드시 합격하는 수험 공부법
허원범 지음 / 프로방스 / 2020년 12월
평점 :
학창시절에는 중간, 기말고사를 앞두고 시험을 어떻게 잘 볼 수 있을지 고민하며 책과 씨름하는 시간이 있었고, 성인이 되어서는 각종 자격증 시험과 직업 관련 시험을 준비하며 어떻게 합격의 축배를 들 수 있을지 고민하는 시간이 많았다. 하지만 나름대로 공부 방법을 연구하고 계획에 따라 열심히 공부해도 원하는 만큼의 성적은 나오지 않았고 나는 공부에는, 시험에는 재능이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도 삶의 길에서 공부는 필수였고 늘 시험은 있어서 다시 공부의 전략을 알아보고 있는데 이번에 좋은 기회로 그와 관련된 최적의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이름을 들으면 혀를 내두르는 시험을 합격하고 어려운 학업의 길을 걸어가는 경험을 했던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는 자신이 학창 시절 공부를 하며 했던 고민과 그에 기반하여 성적을 올릴 수 있었던 시험의 전략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가감없이 그 모든 요소들을 이 책에 담았다. 저자에 따르면 저자는 학창 시절 특출나게 공부를 잘하는 학생은 아니었다고 하는데 새로운 삶을 꿈꾸며 어려운 시험을 준비했고 그 과정에서 터득한 노하우와 방법론을 시험의 전략으로 정리하여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이 책은 여러 시험 중에서도 특히 장기적인 호흡으로 준비해야 하는 시험의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장기 시험이라 하면 각종 고시와 공무원 시험, 전문대학원 입학시험, 수능 등이 있는데 이 책은 그러한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적재적소에 필요한 조언을 해주는 데 특화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공부법을 다루는 책들을 보면 다소 이론적인 부분에 지면을 할애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책은 실제 시험 공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실전 팁들이 가득히 담겨 있어 각종 장기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전략을 설명해준다.
장기 시험을 준비하는 데 전문화된 책인만큼 시험 공부를 하면서 필요하고 중요한 각 단계와 각 부분들을 A 부터 Z 까지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다루고 있다. 시험을 준비하며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부터 워밍업을 하며 책은 시작된다. 그리고 시험 공부를 할 때 세워야 하는 구체적인 커리큘럼을 짜는 과정과 공부를 하면서 도움을 주는 학원과 강사는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그리고 혼자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할 때 필요한 전략에 대해 각 단계별로 다루고 있다. 또한 혼자만의 공부만이 아니라 그룹스터디를 할 때 필요한 방법에 대해 다루고 생활의 전략과 공부 환경에 관련된 수험 전반에 연관된 이야기들을 실질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오랜 수험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공부의 전략 면에서도, 또 마음가짐을 다지는 면에서도, 생활의 페이스를 유지하는 면에서도 여러모르 도움을 주는 책이다. 단기 목표의 시험은 잠깐의 집중력으로도 빠른 합격이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장기적인 기간이 필요한 시험은 공부 자체뿐 아니라 그외의 조건도 중요하다. 이 책은 장기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최적의 공부 전략을 제공하며 시험을 합격하는 그 순간까지 도와주는 페이스메이커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장기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