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 임유정의 말더듬 교정 트레이닝
임유정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 공동체를 이루고 살아가면서 관계를 이루는 기본 조건은 의사소통에 있다. 의사소통을 잘 한다는 것은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만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고 공동체에서 조화와 협력을 이루는 데 중요한 조건이 된다. 그러한 의사소통의 기초는 상대방과 대면하여 입으로 말을 하는 것인데 누구나 이러한 말에 의한 소통은 자유롭게 하고 있고 별 문제를 못 느끼는 것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의사소통의 기본 조건인 말하기에 있어서 남다른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말할 때 남들과는 달리 더듬기도 하고 막히기도 해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느끼곤 한다. 이 책은 그러한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쓰여진 책이다.

이 책은 스피치 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스피치 분야의 전문가가 쓴 책이다. 저자는 스피치가 전문적으로 활용되는 여러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스피치 분야에서 자타로부터 인정받는 스피치 코치가 되었다. 저자는 현재 스피치 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다 더 스피치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말한다. 저자는 학원에서 말더듬 등 말하기의 문제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자신의 도움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며 더 많은 사람들이 말더듬의 어려움으로부터 자유로어지길 바라며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저자는 어린 시절 말을 더듬었기 때문에 그 고통을 잘 알며 자신이 말더듬을 고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말더듬의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그러한 변화를 경험하게 해주길 원해 이 책에 말더듬의 문제를 바꿀 수 있는 방법들을 전문적으로 담았다.

이 책은 말더듬의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말더듬에 대한 오해들에 대해 다루며 말더듬의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한 올바른 마음가짐에 대해 설명한다. 흔히들 하는 오해 중에는, 말더듬은 고칠 수 없다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말더듬은 충분히 고칠 수 있다. 그리고 말더듬을 고치는 것은 어렵고 힘들다고 생각하는데 충분한 훈련을 거치면 고칠 수 있다. 게다가 말더듬을 병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말더듬은 오히려 나쁜 습관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는 훈련을 거치면 말더듬이 좋아질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말더듬에 관한 오해를 바로잡는 데서부터 말더듬을 고쳐나가는 트레이닝을 시작한다.

이 책은 말더듬에 대한 정의와 유형과 원인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말더듬이 무엇이고 어떤 종류가 있으며 왜 말을 더듬게 되는지에 대해 알려주며 어떻게 하면 말더듬을 고칠 수 있는지 말한다. 그 후엔 본격적으로 말더듬을 교정하는 트레이닝을 다루는데 이 책은 7일을 기준으로 매일 훈련할 수 있는 기술들을 설명해준다. 먼저 1일차에는 '소리가 아닌 숨에 집중하기'를 훈련한다. 그리고 2일차에는 '입안의 아치를 넓히기'를 훈련한다. 또한 3일차에는 '모음과 자음을 정확히 발음하기'를 훈련한다. 그다음 4일차에는 '배털기와 호흡 버티기'를 훈련한다. 그리고 5일차에는 '말의 속도를 천천히 하기'를 훈련한다. 그다음 6일차에는 '말 안에 리듬을 넣기'를 훈련한다. 마지막으로 7일차에는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시도하기'를 훈련한다. 이와 같은 7일 기준의 트레이닝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이 책은 이러한 7일 과정 트레이닝을 최소 1개월에서 3개월 간 진행하라고 설명한다.

이 책을 읽으며 느낄 수 있었던 소감을 말한다면, 어둠 속에서 한줄기 빛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그동안 내가 살아오면서 말더듬 때문에 고민하며 힘들어했던 시간을 생각하면 너무나 암담했지만 이 책을 읽고 나도 말더듬을 고칠 수 있다는 확신과 책에 나온 훈련을 통한 교정의 과정과 조금씩 달라지는 걸 느끼는 자신감을 몸소 경험하며 이제는 보다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게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이 책을 말더듬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